"아차차 두고 내렸네"…우버택시 탈 때 가장 많은 분실물은?

작년 9월~올해 9월 국내 승객 분실물 데이터 분석
주말에 분실 많고 휴대전화·지갑·이어폰 가장 많아
붕어빵키트 등 이색 물품도…앱 분실물 찾기 지원
  • 등록 2024-10-15 오후 2:40:01

    수정 2024-10-15 오후 2:43:08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우버택시는 분실물 데이터를 분석한 첫 국내 ‘분실물 지표(Lost & Found Index)’를 15일 공개했다.

(사진=우버택시)
우버택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간 국내 승객이 자주 잃어버린 물품과 분실이 자주 발생하는 시간대·요일을 살펴봤다. 분석 결과 승객이 가장 자주 잃어버린 물품은 휴대전화(스마트폰), 지갑, 이어폰, 신분증 등이었으며 아예 가방을 통째로 두고 내린 승객도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별로는 주말에 분실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발생한 요일은 일요일이었으며 토요일과 금요일이 그 뒤를 이었다. 늦은 밤(오후 11시~익일 오전 1시)과 이른 아침(오전 4시~6시) 시간대의 분실물은 휴대전화, 지갑, 가방 순으로 가장 많았다. 다만 늦은 밤에는 이어폰을, 이른 아침에는 안경과 선글라스를 두고 내린 승객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확인된 분실물 중에는 일상적인 물건 외에 붕어빵 만들기 키트, 김치통, 참기름, 전기장판, 아이돌 응원봉, 달팽이 피규어, 무전기, 오이 등 이색 분실물 사례도 있었다. 한 승객이 두고 내린 화분은 무사히 주인의 품으로 돌아갔다.

우버택시 관계자는 “물건을 잃어버려 당황스러운 순간에도 승객이 안심하고 소중한 물품을 쉽고 빠르게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승객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앱 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버택시는 체계적인 분실물 시스템을 통해 승객을 지원하고 있다. 승객은 우버택시 앱에서 ‘계정-여정 내역-분실물 찾기’ 절차로 기사와 연락해 분실물을 되찾을 수 있다. 기사 연락처가 부재중일 경우 음성 메시지로 선호하는 연락 방식과 함께 분실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남기면 된다.

한편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우버는 최근 국가별 분실물 지표를 공개한 바 있다. 미국에서는 앞머리 가발, 음주 측정기, 경찰용 수갑과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사인이 담긴 액자 등이 발견됐다. 홍콩에서는 스키니 스카프, 초커, 헤어 스크런치, 목걸이와 반지 등 레트로 패션 아이템이 다수 발견돼 주인에게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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