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위원장인 정우성 포항공과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2년부터 지금까지 정부 R&D 예산은 2배 정도 늘었는데 연구관리 전문기관은 같은 기간 11곳에서 49곳으로 4배 이상 늘었다”며 “국가 경쟁력 향상에 쓰라는 R&D 예산이 되레 엉뚱한 곳에 쓰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구관리 전문기관 주변엔 컨설팅이라는 합법의 탈을 쓴 브로커가 난립한다”며 “2017~2022년 중소기업 R&D 브로커 신고가 40건 있었는데 처벌은 전혀 없었다”(중소벤처기업부 자료)고 설명했다. 이어 “전관예우조차 전혀 파악되지 않는, 숨겨진 ‘신의 직장’과 같은 곳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부처와 기관, 브로커가 공생하는 카르텔일 것”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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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중소기업연구원 조사를 보면 2015~2019년 R&D 정책자금을 15번 이상 중복 지원 받은 기업은 106곳으로 전체 0.4%를 기록했다. 10번 중복 지원 받은 기업은 186곳, 11~14번 중복 지원 받은 기업도 335곳 등에 이르렀다. 정 위원장은 “국정감사 등에서도 꾸준하게 중복 지원 받고 브로커가 수수료를 요구했다는 지적이 나왔는데도 수년 동안 시스템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특위 부위원장인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기관·부처 간 칸막이에 숨어있는 카르텔을 혁파할 수 있는 시스템 혁신이 필요하다”며 지난 16일 실무 당정 협의에선 논의된 범부처 R&D 통합 관리 시스템을 다시 언급했다. 김 부위원장은 “대통령실 내에서도 전체를 조율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고 분야별 전문기관(미국)이나 역량 있는 민간단체에 위탁(독일) 운영하는 사례로 고려할 만하다”며 “기존에 익숙한 것을 탈피해야만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