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에 건설현장 절반 멈췄다…레미콘 출하량 99% ‘뚝’

레미콘 출하 못해 공장 사실상 셧다운
제조사들 용차 동원했지만 현장 막혀
“불법파업 인정 못해” 업계도 강경 대응
장마 겹쳐 파업 장기화…하루 수백억 피해
“업무개시 명령해야…손해배상 청구할 것”
  • 등록 2024-07-03 오후 3:30:03

    수정 2024-07-03 오후 3:30:03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수도권 레미콘 운송 기사들이 1일부터 집단 파업에 돌입하면서 수도권 건설 현장이 절반 넘게 가동을 멈췄다. 레미콘 제조업체들이 강경 대응 방침을 보이는 데다 장마까지 겹치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 지연과 그에 따른 공사비 상승 등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국노총 산하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운반비 인상 협상을 촉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1일 오전 경기도 안양시의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이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소속 레미콘운송노동조합(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련)이 파업을 시작한 1일부터 이날까지 수도권 건설 현장의 절반가량이 가동을 중단했다. 건설 핵심 자재인 레미콘의 물류가 막혀 건설 현장에서 타설이 원활하지 못해서다.

국내 주요 레미콘 제조업체 A사의 경우 지난 1~2일 레미콘 출하량이 파업 전보다 97% 감소했다. 또 다른 레미콘 업체 B사도 이날까지 레미콘 출하량이 전주와 비교해 99% 줄었다. 사실상 레미콘 공장이 가동을 멈춘 셈이다.

레미콘 제조사들은 직영차와 용차(개인사업자 차량) 등을 동원해 출하에 나섰지만 전운련 측이 건설 현장을 막아서면서 타설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수도권 기준 레미콘 운송기사의 69.1%가 이번 파업에 참여한 전운련 소속이며 나머지 30.9%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또는 직영차와 용차 등이다.

전운련은 레미콘 제조사들이 운송료 단체 협상에 응할 때까지 무기한 휴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이다. 반면 제조사들은 그동안 운송비가 과도하게 인상됐고 유례없는 건설경기 침체를 맞아 운반비 인상이 어렵다며 맞서고 있다. 특히 이번 휴업이 ‘불법 파업’이라는 점에서 예년과 달리 쉽게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한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지난 5월 고용노동부 산하 경기지방노동위원회가 레미콘운송노조를 노동조합법상 노조로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한 데 이어 지난달 중앙노동위원회도 같은 판단을 내렸다”며 “집단운송거부 등 단체행동은 명분이 없는 불법 파업으로 이들과 단체협상에 응할 유인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달부터 시작된 장마 역시 파업 장기화를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비가 많이 오면 건설 현장 타설이 불가한 만큼 레미콘 운송 사업자들은 일이 많지 않은 이 시기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협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 건설 현장의 타설 공정이 밀리면서 아파트 공급 일정 연기, 공사비 인상 등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2022년 7월 전운련 파업 당시에는 158개 레미콘 공장이 가동을 중단하면서 하루 피해액만 약 300억원에 달했다.

업계는 이번 파업 장기화에 따른 대비책을 짜고 있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에서는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 중이며 일각에서는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워낙 분위기가 좋지 않아 예년보다 사태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용차를 불러 대응하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데다 이마저도 파업 주최 측의 영업 방해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전운련이 불법 파업에 나선 만큼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등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국민레미콘 대표)은 “건설 현장의 납품 기일을 맞추지 못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공장을 가동하지 않더라도 경상비로 하루에 1800만~2000만원이 드는데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이 비용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에 나설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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