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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구글은 이날 공식 블로그를 통해 크롬 브라우저에서 쿠키를 단계적으로 없애겠다는 기존의 약속을 취소하는 대신, 사용자가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는 선택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크롬에서 쿠키를 제거하는 것이 게시자, 광고주 및 디지털 광고 사업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크롬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브라우저다. 쿠키는 광고주들이 사용자들의 소비 성향을 추적하고 광고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하지만 원치 않는 감시에 사용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개인정보를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구글 개인정보 보호 샌드박스의 앤서니 차베즈 부사장은 블로그에 “우리는 사용자 선택지를 넓힐 수 있는 보다 발전된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면서 “서드파티(제3자) 쿠키를 폐기하는 대신 사용자들이 자신의 인터넷 서핑 정보를 바탕으로 쿠키 허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해관계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이마케터의 에블린 미첼 울프 애널리스트는 “광고 업계는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를 갑자기 중단할 준비를 더이상 할 필요가 없어졌다”며 환영했다.
영국 규제당국인 경쟁시장청(CMA)은 이날 구글의 새로운 접근 방식과 관련해 다음 달까지 업계 및 소비자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MA는 구글과 수년간 서드파티 쿠키의 단계적 폐지 계획에 대해 논의해 왔다. CMA는 구글의 쿠키 제거 시도 및 이에 따른 변화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 구글의 이번 결정은 개인정보 강화 정책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글은 2019년부터 쿠키를 대체할 광고주 도구를 도입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 샌드박스 계획을 추진해왔다. 샌드박스를 사용하면 웹상에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동시에 맞춤형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다. 회사는 개발자들에게 해당 도구를 계속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