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18일 “정부는 다양한 투자지원과 규제혁신을 통해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는 ‘성장지향형 산업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18일 현대차·기아의 화성공장을 방문해 공영운 현대차 사장,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부사장)로부터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관련 중장기 국내 투자계획을 청취하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산업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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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차관은 이날 기아 화성공장을 방문해 현대차·기아의 국내 전기차 투자계획을 점검한 자리에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소위 3고(高) 시대에는 기업의 설비 투자가 물가상승을 최소화하면서도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불확실성이 큰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현대차·기아가 국내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자동차 산업이 인포테인먼트, 로보택시와 같은 서비스와 융합하면서 ‘모빌리티 혁명’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혁신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현대차·기아는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해 전기차를 연간 144만대 생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국내외 전기차 총 생산량(323만대) 대비 약 45% 수준으로 한국이 여전히 전기차 생산의 주요 거점 역할을 한다는 의미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기아는 전기차 기반의 PBV(다목적 모빌리티)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국내 최초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PBV는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은 해외에서도 유력한 강자가 없는 시장 형성 초기 단계로 선점이 중요한 분야이다.
장 차관이 취임 후 첫 행보로 기아 화성 공장을 방문한 것은 코로나19 대유행,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시기에 민간의 대규모 투자에 대한 정부 지원 의지를 표명하고, 미래 핵심 먹거리 산업인 자동차·모빌리티 분야의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서다.
그는 이날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해 투자 인센티브의 창의적 설계 및 규제·애로 해소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품기업 지원 △자동차 제조업과 서비스가 결합된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진화 등 세 가지 산업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장 차관은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만큼 1·2·3차 협력사들도 미래 사업 중심으로 함께 전환해 나갈 수 있도록 현대차·기아의 역할을 해달라”면서 “앞으로도 기업 현장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업계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