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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이하 택배노조)는 오는 23일 투표를 진행하고 오는 28일 총파업 돌입에 나설지 여부를 결정한다. 투표 결과 찬성이 많으면 CJ대한통운 소속 1700여명의 택배기사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택배노조는 지난 4월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이뤄진 택배비 인상에 따른 초과이윤 3500억여원을 택배기사들에 분배해달라고 요구하는 동시에, 당일배송이나 주 6일제 등 업무 환경에 대한 개선을 함께 요구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등 택배사들과 협업하는 온라인쇼핑몰들도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규모가 크고 기간이 길어진다면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올해 6월 CJ대한통운을 비롯한 다른 택배사들이 모두 참여한 총파업 당시 물류 대란까지는 아니지만 배송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진 바 있다.
일단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 및 요소수 긴급 수입 노력으로 한시름 놓은 상황이지만, 근본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업계 목소리가 나온다.
한 택배사 관계자는 “택배 배송은 단거리를 운행하기 때문에 경유값이나 요소수 품귀 사태에 직접적 영향권에 들지는 않는다. 다만 고유가와 요소수 품귀 사태가 장기화됐다면 택배업체들과 계약 관계에 있는 터미널과 물류센터 간 간선 차량 업체들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요소수 품귀 사태 장기화시 택배업계 심각한 지장을 우려했던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정부에 “국내에 요소 생산설비를 구축하거나 요소를 비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의견서를 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