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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오는 15일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의 정점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특히 이른바 ‘외국기업의 저승사자’라고 불리는 완후이의 타깃일 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이 관계자는 “현지 본부를 통해 상황을 파악 중인데 아직까지 특이사항이 없었다”면서도 “롯데가 타깃이 되면 큰 타격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완후이는 국영방송인 CCTV와 국가 정부부처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공동주관하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다. 1991년부터 매년 3월15일 방영하며 중국 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업 중에선 2011년 금호타이어가 품질 문제를 지적받았고 결국 타이어 30만개를 리콜하고 공개 사과했다. 2013년엔 애플의 사후서비스 문제를 보도했고 최고경영자인 팀 쿡이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다.
이미 지난 8일 중국 현지 내 롯데마트 총 99개 중 55곳이 보복성 영업정지됐고 현재까지 5~6곳이 추가 정지되면서 월 540억원 가량의 매출손실이 추정된다. 그룹 관계자는 “8일 이후에도 영업정지점이 늘어나고 있고 현재까지 60여곳에 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고 말했다. 롯데제과도 직격탄을 맞았다. 롯데제과와 미국 허쉬의 합작 법인인 롯데상하이푸드코퍼레이션 초콜릿 공장이 소방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한 달간 생산중단 처분을 받은 것. 롯데제과는 월 4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관광객이 줄어들면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면세점이다. 사드 보복이 장기화하면 “면세점 사업모델 자체가 망가진다”는 말도 나온다. 김태현 케이프투자증권(전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과의 관계악화로 면세점은 비즈니스모델 자체를 재설계해야 하는 위기상황”이라고 했다.
이번 소비자의날을 기점으로 한국기업 전반이 보복 대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숨고르기 국면’으로 호전될 여지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홍인표 고려대 연구교수는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차기 정부가 중국에 우호적일 가능성이 큰 데 중국 입장에선 ‘더 때리면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금은 한국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강도 조절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