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법 개정으로 국내 중견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너도나도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설립에 나섰지만, 기업들의 고민은 깊어져 가고 있다.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비장하게 출범했지만, CVC 설립부터 조직 구성, 운영 체계 확립, 딜 소싱까지 단기간에 담당하기 벅찬 요소들이 장벽을 치고 있다. CVC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는 기업들이 컨설팅 업체와 스타트업 데이터베이스 보유 기업에 손을 내미는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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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열린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 2022 ‘스페셜 세션 2·3’에서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CVC를 운영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이야기가 오갔다.
세션 2 발표자로 나선 송준달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컨설팅 상무는 해외 CVC 운영 체계를 토대로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다수 유니콘 및 예비 유니콘 기업의 창업부터 성장, 투자유치, 인수·합병(M&A), 국내외 상장 및 엑시트에 대한 지원 경험을 토대로 출범한 ‘유니콘 플랫폼’ 팀에서 다양한 기업 고객을 상대로 CVC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송 상무에 따르면 해외 CVC 운영 체계는 크게 8개 부문으로, △사업 투자 목적 명확화 및 투자 포트폴리오 운영 정책 수립 △조직 구성 △CVC 투자 재원 조달 방안 수립 △투자 심의 조직 구성 △CVC 의사결정 관여 수준 확립 △보고 체계 확립 △벤처 평가 체계 확립 △벤처 엑시트 의사결정 방안 확립 등이 있다.
일부 CVC는 설립 이후 어떤 운영 체계를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제시한다. 송 상무는 “CVC를 별도 법인으로 운영하며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 및 관리 업무에 초점을 둔다”며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해외 일각에선 심사역 평가시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보다는 개인·역할별로 다양한 KPI 달성 여부에 따라 보상 체계를 만들기도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