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코는 1965년 설립된 세계 최대 식음료 판매 기업 중 하나로 펩시콜라, 마운틴 듀, 게토레이, 세븐업, 미란다 등의 음료 브랜드와 레이스, 치토스, 도리토스 등 스낵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펩시코는 대표적인 배당주, 경기 방어주로 꼽힌다. 배당성향이 77%에 달하고 연간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은 각각 5.06달러, 3% 수준이다. 경제 상황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 오랜 기간 주가는 우상향 추세를 이어왔다. 또 공급망 이슈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국면에서는 제품 가격을 인상해 실적을 방어했다.
그동안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한 시장의 반감이 크지 않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지난 1월 대형 유통업체 까르푸가 펩시코에 대해 용납할 수 없을 만큼 가격을 올리고 있다며 전 세계 30개국 1만4300여개 매장 중 약 1만개 매장에서 펩시코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도 했다. 실제 펩시코는 지난 2022년 4분기 제품 가격을 10% 중반대로 인상한 데 이어 작년 1분기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올리는 등 계속해서 가격 인상 정책을 펼쳐왔다. 이날 재판매 협상을 타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그만큼 분위기가 예전과 달라졌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소비자들의 웰빙 트렌드도 펩시에는 불리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위고비나 젭바운드 등 체중감량 약물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식품 지출이 축소될 수 있고 더 건강한 음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로 짠 스낵과 단 음료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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