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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가 가격을 내리는 등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공격적인 정책을 취하면서 상대적으로 주춤하고 있는 우리의 전기차 수요를 견인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추 부총리는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다음 주까지 마무리해서 발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보조금을 더 주는 방안은 올 4분기에만 한시적으로 이뤄질 거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규제 개선을 통한 보조금 지급 대상은 지속적으로 확대해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급등하는 국제 유가가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경기와 물가에 부담 요인이 되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유가가 어떤 방향으로 갈지 불확실한 게 많아서 예의주시하면서 물가 상승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전기료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한전의 경영 상황과 국민의 요금 부담을 모두 고려해가며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R&D 예산 삭감이 젊은 과학도들의 연구를 위축시킨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신진 연구자들에 대한 지원 예산이 30%대로 늘었다”고 반박했다.
최근 기재부의 세수 재추계 결과에 따르면 올해 국세수입 규모는 341조4000억원 수준으로 당초 예산(400조5000억원)보다 약 59조원 덜 걷힐 거라는 정부의 추계 결과가 나왔다. 결손 기준 역대 최대 오차율이 예상되면서 3년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에 추 부총리는 “결론적으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상당한 규모의 세수 오차가 발생한 점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세수 추계 보완책에 대해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제통화기금(IMF)에 컨설팅을 받아 점검해보려 한다”며 “개선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겠다”고 했다.
한편 감사원이 최근 내놓은 문재인 정부의 통계조작 중간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시스템을 가진 대한민국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관계가 정리되고 나면 근본 개선 방안이 없는지 찾아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