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번 현장점검은 올해 사회적 합의 전면 시행에 대한 점검인 동시에 설 명절 성수기 특별관리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이번 택배노조 총파업과는 무관하다는 게 국토부 측 입장이지만 그 결과에 따라 총파업 명분 역시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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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다만 이번 현장조사 및 불시점검은 앞서 택배노조의 총파업을 두고 CJ대한통운 사측이 지난 5일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하자’고 제안한 것과는 관련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국토부의 현장조사 및 불시점검 결과, CJ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를 잘 이행하고 있다는 판단이 나올 경우 현재 택배노조의 총파업에 영향은 불가피해 보인다. 택배노조는 이번 총파업의 명분으로 CJ대한통운의 미흡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실제로 총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직접적 영향권에 있는 대리점을 중심으로 택배 접수 중단 및 반송 처리와 함께 비노조 택배기사와 직영기사 대체 배송 등 조리를 내리면서 배송 차질을 빚는 택배 물량 또한 점차 줄어드는 모양새다. 택배대리점연합회 추산 총파업 초기 하루 40만건 안팎을 보였던 배송 차질 택배는 최근 25만건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총파업을 바라보는 여론 또한 긍정적이지 않다. 이미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소상공인연합회는 택배노조의 총파업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고 한 택배기사는 지난 6일 청와대에 ‘택배노조의 파업쟁의권을 박탈해달라’는 취지의 국민청원을 올려 현재까지 9000여명의 동의를 받기도 했다.
한편 택배노조는 총파업 강도를 높이며 결집 효과를 노리는 모양새다. 택배노조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4일까지 CJ대한통운 사측이 대화를 거부하고 정부와 여당이 미온적 태도를 유지한다면 노조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택배사들에게 주요 지역 택배 접수 중단 조치를 요구하는 동시에, 단식투쟁 확대 및 상경 투쟁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