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도는 낮추고 맛은 살린 저염고추장 출시

나트륨 과다섭취문제 보건신기술(NET)로 싱겁(맛없)게 먹지 않고“맛”있는 저염식으로 해결
맛깔진 저염고추장 “지금”보건복지부 보건신기술 적용제품 확인 받고 판매개시
  • 등록 2022-10-17 오후 3:43:25

    수정 2022-10-17 오후 3:43:25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가이아(대표 김동환)는 2020년 8월 짠맛은 정제염과 같으나 나트륨 함량은 50% 미만인 식품을 제조할수 있는 “저염 복합 조미료 제조기술”로 보건 신기술(193호)인증받고 고추장으로 지난 8월 신기술적용제품 확인을 받고 신제품을 출시했다.

전 세계적으로 나트륨 하루 섭취량은 WHO의 권장량(2g)보다 더 많다. 이는 권위 있는 의학 저널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2014년)에 실린 논문 일부이다. 논문은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 (cardiovascular-related deaths)이 대략 165만명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짜게 먹는 탓에 심혈관 질환으로 일찍 죽는 사람의 숫자가 그 정도 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10대 사망 원인에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및 고혈압성 질환 등 3개 질환이 포함돼 있다. 고혈압성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만 해도 총 4,732명으로 인구 10만명당 9.4명으로 보고되었다. (출처.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2015-38호 나트륨 저감화정책의 사회경제적 효과ㆍ평가) 보건복지부는“나트륨 과다 섭취로 연간 3조원의 의료비와 10조원 합계13조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된다”며 세계보건기구 1일 섭취권장량 2.000mg을 목표로‘삼삼급식소 지정’등 다양한 저염ㆍ저당 섭취를 줄이기 위한 사업 발굴과 시행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식품제조업계와 유통업계도 저염 식품 개발ㆍ판매 등 이에 적극 호응하고 있다.

덕분에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이 대폭 개선되고 있다. 우리 국민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6년 만에 평균 3,289㎎(이전 4,831㎎)으로 크게 줄었다. 당류 섭취량도 10.4%나 줄어 뇌혈관 질환 사망자도 20% 감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국민의‘식습관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국제 우수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 나트륨 과다 섭취 문제 싱겁(맛없)지 않고 맛있게 저염식할 수 있는 짠맛 대체 기술로 보건 신기술인증

식약처 가 나트륨 과다 섭취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추진 중인 ‘싱겁게 먹자’는 정책은 그러나 한계를 갖고 있다.‘싱거움’은 얻었지만, 음식 고유의‘맛’(간)은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어 짠맛은 정제염과 같으나 나트륨 함량은 적은 식품을 제조할수 있는 짠맛대체재 개발이 필요 했던중 중소기업‘가이아농업회사법인’(대표 김 동환64세)이 지난 2020년 짠맛은 정제염과 같으나 나트륨 함량은 50% 미만인 식품을 제조할 수 있는‘저염 복합조미료’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보건신기술을 인증(193호)을 받았다.

가이아는 보건신기술 인증받은 ‘저염 복합조미료’제조기술 처음 적용제품 확인 받아 상품화한“맛깔진 저염 고추장 지금”을 식품시장에 선보여 식품업계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가이아는 지난 9일에는 국가에서 운영 하는 공영홈쇼핑에서 첫 판촉전 60분에 5.500세트(약 3억2천만원)판매 기록을 세웠다며 지난 몇 년간 밀키트와 간편식에 밀려 집밥 소재인 장류는 판매되지않아 방송을 아예하지 않았는데 집밥 무덤공식을깨고 근래 최고 기록을 나온 것은 그동안 우리 소비자가 맛있는 저나트륨에 대한 요구가 얼마나 컷는지 알수있었다며 공영 홈쇼핑 상품구성 담당은 판촉전 결과에 고무돼 당장 다음달(11월) 부터 정규 방송 프로그램으로 판매하기로 했으며. 공영홈쇼핑측은 정부가 건강식(Medical Foods)정책을 추진하고 소비자가 요구한다면 소비자 취향으로 편성 할 수밖에 없다며 소비자가 맛있는 저염식을 요구한다면 저염식품 편성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CU는 식약처와 함께 메디프드(Medical Foods)매대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 맛깔진 저염 고추장 지금을 판매하기로 했으며, CU는 가이아와 함께 저염 햄버거.치킨. 등 저염식판매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고 저염식(Health food)시장을 선점 하겠다고 계획이다.

가이아와 주방 가구 전문 업체인 에넥스(회장.박진규)와 협업으로 2023년초부터 전국 매장에서 저염 요리교실을 열어 저염식 보급으로 사회적인 책임도 하겠다고 한다.

대체육은 현재 전세계식품시장에서 가장뜨거운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대체육에는 잡내(맛)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금첨가 방법을 사용 하는데 대체육의 나트륨과다 잡내 가격 세가지 단점으로 소비자가 선택을망설이고 있기에 이를 먼저 해결하는 회사가 이시장의 선두자 로 갈수 있는데 가이아는 보건신기술 인증받은 저염 복합조미료로 H업체와 대체육을 공동 개발중인데 대체육의 나트륨과 잡내와 가격까지 아주 깔끔하게 해결되어 H가 대체육 시장을 제패하여 K-FOOD를 개척 하겠다는 기대감도 있다,

◇공유 공장으로 청년에게 창업기회 제공

가이아는 저염 식품 제조 소재를 활용해 7조8천억 달러 세계 식품시장에 도전 하기 위해서는 파격이 필요하다며 작은 시작이지만 충남 논산의 현재 공장에 경영 노하우와 시설을 활용한 공유 공장을 마련 젊은들 에게 저염식으로 도전한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겠다고 한다,

◇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선정

지난 10월4일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사업에도 선정되어 공공기관에 납품할 기회가 주어졌으며 공공기관부터 구매 하여 싱겁(맛없)게 먹기 운동 보다는 맛있게 먹으며 저염식을 실천하여 의료비용을 절감 하겠다는 뜻도 있다며 20여년 기술개발로 힘들어 했던 가이아 에 희망을 안겨주었다.

보건복지부는 가이아에서 보건산업기술 진흥법에 근거해 최초 개발된 기술이기에 심사를 거처 보건신기술을 인증 받았다며 같은법에 인증신기술은 육성하도록 되어 있기에 보건신기술의 성공을 위해 노력 하겠다며 공공 기관에서 우선구매가 될수있도록 추천하겠다며 보건신기술인증 받은 가이아 의 저염식품이 성공,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한 질병이 예방되고 국민의 삶의질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저염식으로 K-FOOD 시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한다,

김동환 대표는 “우리는 생산의 3요소 토지. 노동.자금 이 부족하기에 신기술 개발이 세계시장을 개척할수 있다”며 “지난 1987년 창업해 어두운 곳에서 독서와 필기 가능한 반디펜을 발명 현재까지 300여개 발명품으로만 사업을 하고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서 산티아고 와 같이“인간은 실패할지언정 포기하지는 않는다”며 산티아고처럼 수염을 기르고 우리것이 좋은 것이라며 저평가 받고있는 우리 전통식품을 세계화하기위해 “포기”하지 않고 연구실에서 숙식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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