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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2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셀러 포럼’을 열고 “10월부터 알리를 통해 한국 판매자의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셀링’(global selling) 프로그램을 시작한다”며 “세계적으로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한국 판매자의 세계 진출 장벽을 낮추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발표했다.
알리의 글로벌 셀링은 한국 판매자가 해외로 상품을 판매하는 창구다. 알리의 한국 상품 전용관 ‘K베뉴’에 입점한 판매자 1만여곳은 한국뿐 아니라 알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 소비자 1억 5000만명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알리는 먼저 미국·프랑스·스페인·일본, 4개국으로 시작해 판매 국가와 지역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출범 초기 K뷰티·패션에 집중하고 K푸드와 K팝으로도 상품군을 확장할 예정이다.
K셀러를 유치하고자 알리는 수수료 면제 정책을 내세웠다. 앞으로 5년 동안 입점 보증금과 입점·판매 수수료 모두 받지 않겠다는 얘기다. 장 대표는 “알리는 기술적으로, 인력·자금으로도 적극 투자해 K셀러의 해외 진출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판매자는 국가별로 입점할 필요 없이 알리에 한 번 입점하면 전 세계에 동시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판매자는 K베뉴와 해외판매 조건을 동일하게 설정할지, 국내와 다르게 할지 선택 가능하다. 번역 시스템 역시 지원된다. 앞으로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일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K베뉴 셀러·카테고리 관리 총괄은 “K베뉴 상위 50개 판매자 가운데 60%가 중소기업일 정도로 알리엔 동반 성장할 기회가 열려있다”며 “최대한 많은 판매자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역직구’ 1.7조원…세계·동남아 1위 플랫폼도 ‘눈독’
알리가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으로 직구(해외 직접 구매)에 이어 역직구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역직구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 간 경쟁이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해외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한국 상품을 구매한 규모는 2014년 6891억원에서 지난해 1조 6972억원으로 150%나 늘었다.
장 대표는 알리만의 강점으로 “세계 180여개국에 진출해 이미 1억 5000만명의 고객을 보유했다”며 “플랫폼의 자원을 활용해 판매자가 판로를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G마켓은 지난 2006년 글로벌샵(영문샵)을 국내 이커머스 가운데 처음으로 선보인 데 이어2013년 중문샵을 출시하는 등 현재 세계 100여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내 최대 역직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각국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과 제휴해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대만에 진출한 쿠팡은 국내와 동일하게 ‘로켓 배송’을 추진하며 대만에서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알리 진출을 두고 우려 섞인 반응을 보였다. 한 이커머스 플랫폼 관계자는 “알리가 K베뉴를 선보인 지 불과 몇 달 새 판매자를 1만곳으로 빠르게 확대하는 등 국내에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며 “수수료 면제 정책으로 플랫폼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봤다.
또 다른 이커머스 관계자는 “‘K’ 붙은 상품의 위상이 높아지다보니 알리로선 적극적으로 한국 판매자를 유치하려 수수료 면제라는 유인책을 제시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수년 전 아마존이 국내 역직구 시장에 열중했지만 별 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보니 알리도 전폭적 지원 없인 성공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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