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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와 선사는 우리 국적선박이 러시아 극동지역과 흑해 인근을 운항할 때 선복(적재공간) 상황과 현지 동향을 파악·공유해 안전 운항과 정상 화물운송을 돕기로 했다.
현지 항만 통제에 따른 회항·우회 땐 물류비 일부도 지원한다.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물류전용 수출바우처(정부가 수출기업에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쿠폰)를 통해 이들 기업의 운송비와 지체료 일부를 지원한다. 관세청도 국내 회항·재수출 화물의 통관 절차를 간소화해주기로 했다.
중기부는 또 해당 기업이 2000억원 규모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보증을 신규 요청할 경우 심사를 완화하고 보증요율도 0.3%포인트(p) 감면해주기로 했다. 기존 융자·보증 만기연장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 해외사업 지원 창구인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관련 기업의 대체 거래선 발굴을 돕는다.
러시아는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연합(EU) 등 서방국은 즉각 강력한 대(對)러시아 경제제재에 나서며 현지에 진출해 있던 국내 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특히 물류 어려움이 크다. 러시아로 가는 선박 운항이 대폭 줄었고 현지 항만의 입항 통제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육로 역시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러시아~유럽 일부 구간 운송 중단으로 차질을 빚고 있으며, 우리 국적 항공편도 급유 차질을 이유로 한~러 노선 운항을 중단하며 하늘길까지 막힌 상황이다. 현재 한~러 노선에선 러시아 국적의 에어브릿지카고 화물기만이 일부 운항하고 있다. 현대차(005380)는 이 상황 속 지난 1일부터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가동을 잠정 중단했다.
여한구 본부장은 “코트라와 중진공, 물류협회 등을 통해 (기업의) 물류 어려움이 속속 접수되고 있다”며 “만큼 현지 물류 상황을 확인해 우리 기업의 피해가 없도록 현지 물류상황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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