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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추가 방안이다. 정부는 2015년 파리협약에 따라 탄소중립 계획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 2020년 그 달성 시점을 2050년으로 확정했다. 같은 취지로 2018년 7억여t에 이르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4억여t으로 40% 줄인다는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C) 상향안도 추진 중이다.
특히 이달 30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선 각국의 파리협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COP28)이 열리는 만큼 우리의 탄소중립 노력을 대내외에 재확인해야 할 시점이다.
탄녹위가 이번에 온실가스 중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은 메탄에 대한 감축 로드맵을 수립한 건 높은 메탄의 온실효과 때문이다. 2020년 기준 우리 메탄 배출량은 2740만t(이산화탄소 환산 기준)으로 전체의 4.2%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온실효과는 이산화탄소보다 28배 큰 만큼 감축 시 지구온난화를 늦추는 효과는 훨씬 크다. 또 대기 잔존 기간이 10년 안팎으로 이산화탄소(100~300년)보다 훨씬 적어 노력하기에 따라 온실가스를 단기간 내 감축하는 효과도 크다.
가스관 구멍을 통한 탈루성 메탄 배출도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줄여나가기로 했다.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의 36%가 이 같은 탈루성 배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국내뿐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이 같은 방식으로 메탄 감축 사업을 추진하고 국제감축을 통해 그 실적을 국내로 이전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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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이를 위해 폐광 예정지인 태백 장성광업소 일원에서 청정메탄올 연 2.2만t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 원료인 청정수소와 포집 탄소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이어가는 동시에 선박을 중심으로 청정메탄올 초기 수요를 확보하기 위한 품질기준 마련과 금융·공공구매 지원책을 추진한다. 관련 투자를 유도하고자 청정메탄올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포함키로 했다.
한덕수 총리는 “탄소중립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선 친환경 연료·원료로의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가 마중물이 돼 청정메탄올 관련 시장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녹위는 이날 회의에서 공공·민간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방안을 수립했다. 또 2030년 공공 건물·차량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7% 줄이고 2045년엔 탄소중립화한다는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도 확정했다. 공공 부문이 국가 전체의 탄소중립 목표를 5년 앞당겨 달성하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