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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법사위 전체 회의에 출석, 해당 개정안에 대해 “교육 발전을 저해하고 교육 현장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법안으로 우려가 크다”고 했다.
속도 조절에 이어 교과서 지위 박탈 위기
당초 교육부는 내년에 수학·영어·정보교과에 AIDT를 적용하고, 2026년 국어·사회·과학·기술·가정, 2027년 역사 등의 순으로 AIDT를 도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시도교육감들을 중심으로 속도조절론이 강하게 제기되자 한발 물러나 내년 도입은 그대로 추진하되 국어·기술·가정은 AIDT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고 사회·과학은 1년 늦춰 2027년부터 도입하기로 조정했다.
뒤늦게 AIDT 띄우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날 “교육 현장이 변해야 하는 시기라 정치적 상황에 따라 좌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AIDT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진행한 교사·학부모 설문조사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이는 박람회 당시 AIDT 수업 시연을 참관한 교사 356명, 학부모 176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것으로 모두 수업 참관 후에 만족도가 상승했다. 교사는 3.97점에서 4.33점으로, 학부모는 3.53점에서 4.23점으로 만족도 점수가 올랐다.
교과서 지위 박탈되면 후폭풍 우려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결국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돼 AIDT의 교과서 지위가 박탈당했을 때 예상되는 후폭풍은 만만치 않다. AIDT는 발행사가 학교와 계약한 권수에 따라 구독료로 수익을 올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재원은 교육청으로부터 나오게 되는데 교과서 지위를 잃으면 학교·학생에게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 자료로 격하되면 무상·의무교육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학생들에게 비용 부담이 전가될 수 있다”며 “AIDT 사용도 재정 여건에 따라 시도·학교별로 차이가 나타날 수 있어 교육 격차가 우려된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고 나니 교육부가 실물 AIDT가 나온 뒤 시범운영, 본격 도입을 추진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혜영 서울교사노조 대변인은 “교육 당국에서는 웹 전시본만을 제공하고 있어서 교사들은 직접 AIDT를 디지털 기기로 구동해 보지 못한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꼽는다”고 했다.
반면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AIDT 수업을 지켜본 한 교사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고 이에 맞춰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AIDT 수업의 장점”이라며 “학생들과의 소통도 원활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상식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는 “AIDT를 학교 현장에 보급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관한 예측 연구(파일럿테스트)가 필요한데 이 부분이 선행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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