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정부가 현재 월간 3000만명 수준인 ‘K-OTT’ 글로벌 이용자 수‘를 2027년까지 1억명으로 확대한다는 목표 아래, 국내 온라인동영상(OTT) 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1조원 규모의 ‘K콘텐츠·미디어 전략 펀드’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글로벌 진출 게이트웨이로서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및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를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국내 OTT 산업 업계와 정책 간담회에서 ‘K-OTT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OTT 전략’)을 발표하고, OTT 산업 업계와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티빙·웨이브·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 대표와 왓챠 임원, 삼성전자·LG전자·CJ ENM·뉴아이디 등 FAST 사업 총괄 대표 및 푸르모디티, 픽셀스코프 등 AI 미디어 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략은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이 동반해 성장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비전에 기반해 도출됐다.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시장과 AI·디지털 기술’ 중심의 OTT 산업 진흥 정책을 통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글로벌 진출 게이트웨이로서 K-OTT·FAST를 중점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민-관 협력 기반의 글로벌 투자·협력을 활성화한다. 1조원 규모의 ‘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콘텐츠 제작, 국내 OTT·FAST 기업의 기술 투자를 위한 자펀드를 조성·지원한다. 또 미국, 중동 등 해외 ICT 거점(6개소)을 연계·활용하여 비즈니스 매칭, 컨설팅 제공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세계 6억대 삼성·LG의 스마트TV를 활용해 K-FAST 글로벌 확산을 촉진한다. 콘텐츠 접근성을 향상시키고자, 해외 이용자 시청 특성을 고려하여 K-채널 확대를 위한 AI 더빙 특화 현지화 지원을 강화한다.현재 자막 채널이 대부분인데, 더빙 콘텐츠의 경우 자막 대비 30배 이상의 시청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K-FAST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K-채널에서 콘텐츠와 연계한 쇼핑 서비스(QR코드 삽입) 운영, AI 기반 맞춤형 K-채널·OTT 추천 등 지능형 시청 서비스 도입을 지원한다. 민관 협력체계인 ‘글로벌 K-FAST 얼라이언스’(참여기업 정부지원 우대 등 인센티브 제공) 조성을 통한 신규 채널 구성과 TV 제조사 협력 기반 K-채널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단계적으로 K-채널 서비스 확대를 위해 커넥티드카 등과 연계·협력하는 방안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제 OTT 페스티벌’을 OTT·콘텐츠와 혁신기술이 교류하는 세계적 수준의 OTT 산업 축제로 육성하는 등 글로벌 교류와 판로개척을 확대한다. 또 방송·OTT 산업 전 주기 AI 접목 강화로 AI 활용률 50% 도약을 지원하며, 국내 OTT 기업이 AI 제작·변환 기술 기반의 숏폼 콘텐츠 제작(△ 오리지널 콘텐츠 요약본, △ 후속 시리즈 제작, △ 숏폼 시리즈 재제작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AI·데이터·몰입형 미디어 등 차세대 미디어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미디어 특성화고 및 대학(원)생, 청년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을 포함해 디지털미디어 기술 인력 1만1000명 양성을 추진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동반 성장 및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토종 플랫폼 육성과 AI·디지털화로 산업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OTT 전략이 글로벌 진출의 모멘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K-OTT·FAST가 글로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