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임상은 아이수지낙시브 200밀리그램(mg), 400mg 또는 이에 상응하는 위약을 1일 1회 경구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임상은 시험 대상자별로 4주의 스크리닝 기간, 24주의 치료기간, 4주의 추적 관찰 기간을 포함해 총 32주간 진행된다.
아이수지낙시브는 녹스(NOX, NADPH Oxidase) 동질효소를 저해하는 저분자 약물로 체내 7가지 녹스 효소를 조절해 과도하게 생성된 활성산소(ROS)와 이로 인한 산화적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다. 현재 당뇨병성 신장질환과 급성신장손상 등 전문 치료제가 없어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질환의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개발되고 있다.
앞서 2022년 압타바이오는 당뇨병성 신장질환 환자 140명을 대상으로 유럽 임상 2a상을 진행했다. 압타바이오는 임상 2a상 중증환자군(eGFR<45) 21명에서 위약군 대비 약 50% 가까운 소변 알부민·크레아틴 비율 감소 효과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확인(P<0.05)해 사람 대상 개념증명(POC)을 입증했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현재 중등도 이상의 신장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나 치료제 개발 사례가 없는 가운데,임상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는 아이수지낙시브가 유일하다”며 “임상과 별개로 글로벌 빅파마와 기술수출 협의도 상당히 진전된 상태인 만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