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주최로 ‘트럼프 2.0시대, 2025년 물류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트럼프 집권 2기 정책변화에 따른 교역환경, 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을 점검하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대한상의는 “트럼프 1기 당시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대해 세 차례 관세인상을 단행했고 이로 인해 인위적으로 미국 수입 수요가 앞당겨지면서 해상운임 변동성이 심화되는 등 큰 혼란을 겪은 바 있다”며 “내년 1월 트럼프 2기 관세부과 발표와 미국 항만노조 협상시한 만료에 앞서 제조업체들의 완제품 밀어내기 선적(Front Loading) 증가로 운임의 추가상승 여지가 큰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간 10년간 해상운임은 코로나 기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듯 했으나 올해 초 홍해 사태로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는 선박이 늘어나고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운임 강세가 지속하고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 진입과 국내 내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 경기 활력이 크게 약화되고 있어 내년 우리경제는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새로이 출범하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경제정책 및 국내 정치사회적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경기침체 장기화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의 ‘성장’과 ‘안정’에 대한 전략적 비중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항공시장 전망 강연에서 LX판토스 엄승준 항공 MI 팀장은 “내년에는 트럼프 2기 관세 인상 예고로 인해 북미향 항공수요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탈중국화에 따른 공급망 다각화로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 및 남아시아 지역, 중국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중동 및 라틴아메리카향 항공수요 증가 등 항공수요 흐름의 재편이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는 물류업계 최고경영자(CEO)로 구성돼 있으며, 2008년 발족 이래 물류 현안에 관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건의활동과 국내외 물류산업 동향정보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