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와 베인 캐피탈은 각각 590억원과 60억원의 자금을 투자했다. SK는 신주발행을 통한 유상증자에서 보통주 인수 형태로 투자에 참여해 쏘카 지분 20%를 얻게 됐다.
쏘카는 이에 대해 많은 투자후보 중 SK를 최적의 파트너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쏘카는 SK가 주유소와 멤버십 등 카셰어링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유무형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상호 협력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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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쏘카는 지난해 10월 베인 캐피탈을 통해 180억원 규모의 초기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쏘카는 이를 바탕으로 차량과 주차장 인프라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편도 카셰어링 등 신규 서비스에 투자해 국내 1위 카셰어링 업체로 발돋움했다.
쏘카는 아울러 온디맨드 플랫폼을 위한 공격적인 인수와 투자를 확대하고 해외진출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지만 쏘카 대표는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소프트웨어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가운데 구글과 우버, 테슬라를 주축으로 한 자율주행과 온디맨드 모빌리티 시대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며 “쏘카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부합하는 이용자 커뮤니티 구축역량을 갖추고 있고 이들을 가장 잘 이해하는 키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쏘카는 SK와 베인 캐피탈의 이번 투자로 기존 최대주주 지위나 경영권 등에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