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총은 2024년을 대표하는 분야별 과학기술 10대 뉴스를 과학기술인의 시각에서 선정해 발표, 과학기술 연구성과와 이슈 등을 결산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했다. 선정 과정에는 과학기술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엄정한 심의를 거쳤다.
올해의 분야별 10대 과학기술 뉴스는 ‘이학, 공학, 농수산, 보건의료, 종합’ 5개 과학기술 학술분야와 과학기술정책 분야를 더한 6개에서 분야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각 분야에서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연구개발 성과와 주요 이슈를 조명하고, 과학기술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총 5개 학술 분야에서 선정된 10대 뉴스는 세계 최초 발견, 난제 해결 연구들이 주목받았으며, 새로운 기술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의 연구 역량과 경쟁력을 보여주는 뉴스들이 포함됐다. 특히 초파리 산소전달 기전 규명은 생물학 교과서를 바꿀 발견으로 꼽히기도 했다. 정책 분야의 대표 뉴스로는 과학기술계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우주항공청 개청’ 관련 뉴스가 분야 대표로 선정됐다. 이는 대한민국이 우주 산업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한 사례로, 과학기술계와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이번 뉴스 선정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성과와 이슈를 알림으로써 소외되기 쉬운 신생 학문에도 관심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과학기술계와 국민이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