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부진 한국방문의 해 위원회 신임 위원장(사진=문화체육관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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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이부진 한국방문의 해 위원회(이하 한국방문위) 위원장(호텔신라 대표)이 K-관광을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이끄는 ‘퍼스트 무버’로 만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2일 서울 중구 다동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K-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민·관 전략 간담회에서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통해 전 세계인이 K-관광에 주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문화예술, K팝, 게임, 공연 등 K-컬처를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엮어 전 세계에 판매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그는 “항공과 쇼핑, 음식, 숙박 등 관광업계를 결집해 이들의 역량과 네트워크를 K-관광 활성화의 동력으로 삼겠다”며 “외래관광객의 불편사항과 관광 현장의 애로사항에도 귀를 기울이겠다”고 했다. 지난달 24일 이사회를 통해 한국방문위 신임 위원장에 선출된 이 위원장은 이날 취임 후 첫 공식행사에 나섰다.
| 2일 열린 ‘2023~2024 한국방문의해’ K-관광 민·관 전략 간담회에 참석한 박보균 문체부 장관(왼쪽 세번째)과 이부진 한국방문의해 위원회(왼쪽 두번째), 김장실 한국관공사 사장(왼쪽 네번째),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오른쪽 두번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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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선 한국여행을 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각인시키기 위한 ‘3C’ 전략을 중심으로 장르별, 주제별 실행방안이 논의됐다. 3C 전략은 K-컬처와 관광의 융합(Convergence), 흥미롭고 독보적인 콘텐츠 개발(Charming attractions), 편리하고 안락한 관광 인프라 확장(Convenience)이다.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박인숙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회장 등은 이날 간담회에서 외래 관광객 확대에 대배해 관광수용태세 재정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콘텐츠 산업의 경쟁력과 매력, 확장성을 압축하는 분야가 K-관광산업”이라며 “대체불가능한 무기인 K-컬처를 관광산업에 정교하게 탑재시켜 2023년을 관광대국으로 가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 장관과 이 한국방문위 위원장, 김장실 한국관광공사 사장을 비롯해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박인숙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장,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 등이 업계 대표로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