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클리오·캡처, 배출가스 조작됐다"

佛 연구기관 "주행 때와 시험 때 배출량 달라"
  • 등록 2019-05-14 오후 4:38:28

    수정 2019-05-14 오후 4:38:28

르노자동차의 ‘캡처’ 차량[사진=AFP 제공]


[이데일리 김은비 인턴기자] 르노자동차가 배기가스 배출 장치를 조작해 오염 물질 배출량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4일(현지시간) 르 몽드와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자동차교통고등연구소(ISAT)는 르노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캡처’(국내 출시명 ‘QM3’)와 소형차 ‘클리오’를 조사한 결과 주행 시험과 실제 주행 시 오염 물질 양을 다르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다고 밝혔다.

ISAT에 따르면 이들 차량에 달린 배기가스 필터 장치는 실험실 온도를 포함한 일정 온도에서만 작동한다. 또 차에 장착된 질소산화물(NOx) 제거 장치는 시속 50km 이하가 되면 작동하지 않는 구조다. 따라서 차를 천천히 운행해야 하는 실제 도시 주행에서는 배기가스를 주행시험보다 많이 방출한다는 게 연구소의 결론이다.

르노의 배기가스 배출 장치 조작 의혹은 지난 2016년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당시 처음 제기됐다. 당시 프랑스 당국은 르노가 25년간 가스 배출량을 조작해왔다고 밝혔지만 르노측은 이를 부인했다. 프랑스 당국은 프랑스 자동차교통고등연구소에 조작 장치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달라고 조사를 의뢰했다.

르노 측은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르노차에 대해 규정을 준수해 시험을 통과했고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는 없었다”고 밝혔다. 르노 측은 유럽연합(EU)의 규정 가운데 배기가스 관련 장치를 ‘엔진 파손 사고 방지 및 차량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변경해도 된다는 예외 규정을 적용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소의 결론에 대해 아직 프랑스 사법 당국은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르노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될 것”이라며 “닛산자동차와 합병을 두고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는 르노차의 발언권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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