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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사고 발생 전 헝가리 부다페스트가 이미 지난 2013년과 올해 다뉴브강 선박 교통량 관련 보고서를 받았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2013년 부다페스트시 의뢰로 작성된 보고서에는 다뉴브강에 선박이 지나치게 많고 국제 크루즈선과 지역 유람선 간 소통이 부족해 사고 위험이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또 올해 부다페스트 교통 당국도 다뉴브강을 오가는 관광 유람선과 다른 선박 간 더 많은 협력이 요구된다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위험을 인지하고도 행동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1990년부터 2010년까지 부다페스트 시장을 지낸 가보 뎀스키는 “시 공무원들은 교통량이 너무 많은 것에 대한 경고를 받았지만 그것(다뉴브강 관광사업)은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어서 그들은 행동에 옮기지 못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국제투명성기구 헝가리 지부는 “정부가 사업적 수익을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지나치게 무시한 정황이 있는지 조사에 나서야한다”며 “만약 그랬다면 이는 중대한 과실이며 기소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허술한 유람선 면허 시험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다뉴브강에서 유람선을 운항하는 한 성장은 최근 정부가 선박 운항 면허기준을 완화하며 이 같은 사건이 벌어졌다고 했다.
그는 “2013년 정부 관리자 출신이 선박 면허 필기시험 분야를 담당하기 시작하며 소형 선박에 대한 면허 기준이 변경됐다”며 “항해에 대해 아무것도 배울 필요가 없이 답을 외우기만 하면 면허를 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뉴브강은 최근 들어 헝가리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선박 통행량이 급증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 공개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주관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오스트리아 국경 지역에서 측정된 다뉴브강의 통행량은 2002년과 2017년 사이 89% 증가했다.
특히 강을 이용하는 크루즈선의 수는 2004년과 2017년 사이 2배로 폭증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