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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업계 의견을 수렴해 편의점 자율규약을 3년 연장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늦어도 다음주 중 이를 공식 발표할 전망이다. 지난 2018년 12월부터 시행돼 올해 말 만료되는 이번 자율규약에는 ‘담배소매인 지정 거리제한’ 기준인 50~100m 내 편의점 신규 출점을 가급적 피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율규약 연장시 자유로운 신규 출점이 계속해서 쉽지 않아지면서 각 편의점 업체들은 내년 계약이 만료되는 가맹점들에 시선을 돌리는 모양새다. 적절한 입지에 이미 편의점들이 자리하고 있는만큼 점포 수 확장을 위해서는 계약이 만료되는 경쟁사 가맹점들을 빼앗아 오는 이른바 ‘간판 바꾸기’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최근 5위 미니스톱 인수전에 뛰어든 이마트24의 약진 가능성도 주목할 대목이다. 이마트24가 미니스톱을 끌어안을 경우 점포 수를 7000여개 수준으로 늘릴 수 있는 데다 ‘간판 바꾸기’에서도 어느 정도 성과를 낸다면 3위 세븐일레븐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규모를 키울 수 있어서다.
업계 내에선 미니스톱이 적은 점포 수로 인해 ‘바잉파워’가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일부 고매출 점포들을 확보하고 있고 치킨 등 즉석조리에 강점을 갖는다고 평가한다. 예비입찰에는 이마트24와 함께 넵스톤홀딩스, 앵커에쿼티파트너스(PE), 유니슨캐피탈 등이 참여했으며 내년 1월 중 본입찰이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1위 CU는 기존 간편식품과 유제품에 국한됐던 폐기지원 대상 품목을 41개로 확대하고 월 최대 40만원을 지원키로 하고 신상품 도입시에도 월 최대 15만원을 지원한다. 운영력 진단 결과 상위 40%에 든 점포들엔 연 2회 최대 100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마트24는 향후 심야 유인 영업을 원하는 점포들에게 심야 발생 매출액의 일정률을 운영비로 지원하는 방안과 함께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 상품군에 대한 기존 폐기지원 20%에 더해 신상품의 경우 출시 후 1주일 간 30% 추가지원을 더하기로 했다. 이외 내년 가맹점의 영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IT·물류 인프라에 400억원을 투자한다. 세븐일레븐은 내년 초 상생안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