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글로벌 ‘톱3’ 부품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창사 50주년을 맞는 2027년까지 매출 연평균 8% 성장, 영업이익률 5~6%를 달성하겠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포부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비계열 완성차 기업을 고객으로 적극 유치해 현재 10% 수준인 비계열 매출 비중을 2033년 4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총주주환원율(TSR) 30% 이상을 달성하는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방안도 모색한다.
|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이 19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사업 방향성과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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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은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매출과 이익의 안정적인 동반성장, 투자와 주주환원의 밸런스를 맞춰 회사의 기업가치를 글로벌 위상에 맞게 재정립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인베스터 데이를 연 건 처음이다. 중장기 성장 전략과 목표를 통해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
|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이 19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사업 방향성과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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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사업 전략의 핵심으로 고부가가치 부품과 비계열사 고객 확보를 꼽았다. 특히 사업 포트폴리오를 성장 사업(전동화·전장)과 안정화 사업(모듈·샤시·안전·램프·서비스부품)을 구분해 성장사업은 기술 확보와 시장 확대에 집중하고, 안정화 사업의 경우 수익성 우선으로 재편,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공급하기로 했다.
전동화 분야에서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나 ‘보급형 전기차 구동 시스템’ 등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을 선제 개발한다. EREV는 2026년 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 이후를 대비한 기술도 마련한다. 120㎾급 보급형 구동 시스템을 내년까지 개발해 유럽과 인도 등 소형 전기차 중심 시장을 공략한다.
전장 분야에선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에 유연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통합 제어 플랫폼,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고부가가치 토탈 솔루션을 확보하기로 했다. 북미 전기차 업체와 협업을 통해 현대모비스의 첫 SDV 소프트웨어 플랫폼 ‘비전 링크’ 콘셉트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서기로 했다.
섀시·안전 분야에서는 기계 장치를 전기 신호로 대체하는 전자식 제동 시스템(EMB), 전자식 조향장치(SBW) 등 고부가가치 라인업을 강화하고 2030년 글로벌 섀시안전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팹리스(설계 전문) 중심 차량용 반도체 독자설계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시스템 제어 품질을 향상하고 안정적 공급을 가능케 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주주환원 정책도 추진한다. 현대모비스는 TSR 수준을 현재 20%에서 향후 3년간 30% 이상으로 확대하는 한편, 보유 중인 자사주를 3년에 걸쳐 소각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 현대모비스 이규석 사장이 19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사업 방향성과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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