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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판매처에선 혼란 여전…‘소량 사재기’도 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마스크 수요가 급격히 커지자 시중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구할 수 없는 이른바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다. 이에 정부는 ‘마스크 긴급수급 조치’를 발동해 지난달 27일부터 하루 국내 마스크 생산량의 50% 이상인 약 500만장을 전국 읍·면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약국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매일 공급하는 대책을 세웠다.
그러나 정부의 조치 이후에도 매일 혼란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판매처에선 사람들이 몰려들자 크고 작은 다툼이 이어졌고, 선착순에 밀려 마스크를 사지 못한 일부 시민은 판매자에게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서울 강서구 화곡동의 한 약사는 “마스크가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안 판다고 욕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 성토했다. 또 대구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마스크를 사고자 우체국 앞에 줄을 서는 일도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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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제약처럼 취급하라”…‘마스크 관련’ 국민청원 줄이어
공적 판매처도 이러한 점을 파악하고 최소한 같은 곳에선 두 번 이상 구매할 수 없게끔 대책을 세우고 있다. 서울 양천구 목동 행복한백화점에선 마스크 판매 시 구매자 손에 도장을 찍고, 시내 일부 약국에선 마스크 구매자 이름을 적는다. 그러나 도장을 지우거나 이름을 속일 수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같은 지적이 이어지자 지난 2일 현직 약사라고 본인을 소개한 이는 “마스크에도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적용하자”는 내용의 청원글을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렸다. DUR은 한 약국에서 특정 약을 조제 받으면 다른 약국에서 이를 확인하고 중복 투약을 방지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 글에서 청원자는 “(DUR을) 마스크에 접목해 주민등록번호별로 마스크 구매 개수를 등록하면 다른 약국에서 이를 확인해 사재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주민센터에서 신분 확인 후 마스크를 판매하라”, “마스크를 세대별로 배부해 달라”는 글이 줄이어 올라오고 있다. 한편 정부는 관련 대책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3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DUR 시스템을 이용해 1인당 2~3매씩 마스크를 살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할 예정”이라면서 “이러한 시스템은 2~3일 안에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