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은 이날 홈페이지에 모범 납세자 1076명, 아름다운 납세자 30명 명단을 게시했다. 모범 납세자는 납부 세액, 일자리 창출 기여도, 기부·봉사 활동 등을 평가해 선정한다. 아름다운 납세자는 소득 수준이 높지 않아 납부 세액이 적더라도 기부·봉사 등 선행을 많이 한 성실 납세자를 대상으로 선정한다.
아이유는 수년째 음악과 연기 등 연예활동으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면서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기부 행렬에 동참해 의료용 방호복 3000벌(1억원 상당)을 비롯해 총 2억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적 활동도 높이 평가받았다.
배우 이서진도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면서도 사랑의열매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을 기부하는 등의 선행으로 올해 모범 납세자 명단에 올랐다.
아이유와 같이 모범 납세자로 선정되면 국세청이 제공하는 각종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세청장 표창 이상자에 대해 수상일로부터 3년(지방청장 표창 이하 2년) 동안 세무조사 유예·납세담보 면제 혜택을 주고 더불어 순환조사 대상자에 대해서는 정기조사 시기를 사전에 국세청과 협의할 수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지방청과 세무서에서 누리집과 청사 현관에 지역 모범납세자의 공적과 회사를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해 수상을 축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