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지난해 거래액 2조 돌파…영업적자 심화에 "수익성 개선 중"

연결기준 매출 1조 5614억원…전년比 64% 늘어
다만 영업적자 2177억…당기순손실도 1조 2903억
"영업익 흑자전환 ''선행지표'' 공헌이익 3년째 흑자"
수익성 관련 긍정적 지표 제시하며 개선 여지 강조도
  • 등록 2022-03-31 오후 6:35:20

    수정 2022-03-31 오후 6:35:20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장보기 앱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가 지난해 총 거래액 2조원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무려 65% 증가한 것인데,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국내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증가율인 21%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이며 컬리의 성장성을 방증했다는 평가다.

마켓컬리 로고.(사진=마켓컬리)


연결기준 매출은 1조 5614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했지만, 217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컬리 측은 영업이익 흑자전환의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공헌이익이 2019년부터 3년째 흑자를 달성했다며, 개선의 여지를 강조했다. 공헌이익은 매출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공헌이익 흑자는 인프라 투자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흑자 전환이 가능한 구조가 완성됐다는 의미다.

실제로 지난해 컬리는 지속 성장을 위한 인프라에도 과감한 선투자를 단행해왔으며, 이에 따라 그간 영업적자는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3월 김포 물류센터를 추가 가동함으로써 주문처리 캐파를 2.3배로 늘렸다. 샛별배송 가능지역 또한 수도권에서 충청권, 대구, 부산, 울산으로 크게 확대했다. 테크 인력 역시 100명에서 200명 이상으로 늘어나, 전체 사무직 임직원의 20%를 차지하게 됐다.

당기순손실은 2020년의 2224억원에서 지난해 1조2903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는 실제 비용상승에 따른 손실이 아닌, 우선주를 부채로 인식함에 따른 회계상의 착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모든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함으로써 장부상 손실은 이미 해소됐으며 올해 회계연도부터는 적용되지 않는다.

컬리는 수익성 관련 지표들은 긍정적이다. 마켓컬리 누적가입고객 수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1000만명을 돌파했다. 신규 고객의 재구매율은 75%로, 동종업계 대비 3배 수준이다. 앱 활동 지표 분석기관인 모바일인덱스가 지난 2월 발표한 마켓컬리의 올해 1월 월활동이용자수(MAU)는 30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늘었다.

한편 컬리는 지난 28일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국내 이커머스 1호 상장을 추진 중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컬리는 세계 최초로 새벽 배송이라는 거대 시장을 창출했으며, 해당 영역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며 “올해는 다양한 쇼핑이 가능한 일상 장보기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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