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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31일 임시 주총을 열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을 결정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이후 한국조선해양에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물 출자받는 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된다. 한국조선해양 아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사가 위치하게 된다.
즉 이번 임시 주총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기초 작업에 해당하지만, 노조의 강한 반대가 난관으로 떠오른 모양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8일부터 3일째 전면파업에 돌입했고, 그 보다 앞선 27일부터는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4일째 봉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한마음회관 내부에는 500여명의 조합원이, 외부에는 1000여명의 조합원들이 상주하며 사측 관계자 및 경찰의 접근을 경계하고 있다.
다만 경찰력이 실제로 투입될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2일 서울사무소 및 27일 울산 본관에 진입을 시도하며 폭력사태를 빚은 바 있으며, 만약 임시 주총 당일 경찰이 조합원 퇴거를 시도할 경우 더 큰 폭력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금속노조 산하 현대자동차와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한마음회관에 공권력이 투입돼 점거가 침탈될 경우 연대 투쟁을 벌이겠다며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혀온 터 부담감 역시 커진 상황이다. 이미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30~31일 1박2일 간 울산 지역에 결집, 임시 주총 저지에 가세한다는 방침이다.
임시 주총 장소 변경도 과거 법원 판례를 비춰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주주들에게 사전에 모두 고지 되야한다는 전제조건에 따라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회사 관계자는 “주총이 불가피한 상황에 따라 열리기 어려울 경우 당일 주총 장소를 변경한 사례가 과거에도 있었다”면서도 “다만 이미 2주전 주주들에게 장소와 시간이 모두 고지된 상황인 데다, 당일 장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주들에게 빠짐없이 알려야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행여 임시 주총이 결렬되더라도 국내 및 해외 각국에 기업결합 신고서 제출 등 향후 일정은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며 “물적분할이 늦춰지고 이에 따라 기업결합 신고서 제출이 늦춰질 경우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결국 불발되는 수순을 밟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