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구(사진)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7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GM은 ‘선제적 구조조정’이라고 해서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물량을 조절하고 차종도 정리하면서 몸집을 줄여가기 시작했다”며 “미국과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세에 접어든 점도 이유지만, 근본적으로 큰 배경에는 ‘GM은 이제 자동차 회사가 아니다’라는 새로운 모토가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GM은 구조조정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년 60억달러의 재원을 마련해 기존의 내연기관차 생산에는 더이상 투자하지 않고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 기술에 투자할 계획이다. GM의 새로운 구호는 ‘충돌 제로’, ‘배기가스 제로’, ‘혼잡 제로’이며, 이를 통해 GM은 ‘테크놀로지 컴퍼니’로 거듭나고자 한다.
그는 이어 “미국은 고용의 유연성이 보장돼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빠른 탈바꿈이 가능하지만, 한국 특히 현대차의 경우는 쉽지가 않다”며 “현대차도 앞으로는 양적 성장에서 수익성을 추구하는 질적 성장으로 노선을 변경해야 하는데, (정부의) 실업 대책이 없는 현재로선 과감한 신규 투자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GM의 글로벌 구조조정 계획에 따른 가장 큰 영향권에 있는 한국GM에 대해서는 “GM은 구조조정을 할 때 수익성과 미래 회복 가능성을 본다”며 “한국GM의 상황은 현재는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기준 미달이다. 완전 정리는 아니더라도, 하나의 라인을 더 축소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