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응열 김소연 기자] LG전자(066570)가 가전 수요 부진에도 역대 3분기 중 최대 매출을 써냈다. 가전 구독사업과 냉난방공조,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사업 다변화를 바탕으로 일군 성과다. 다만 재료비가 급등한 TV사업에서 영업이익이 대폭 깎였고 전장과 IT 사업에서도 연구개발(R&D)을 위한 지출 탓에 전사 수익성은 하락했다. LG전자는 사업구조 전환과 더불어 R&D 지출을 발판 삼아 중장기적으로는 매출 외에 영업이익도 성장할 것임을 예고했다.
|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이데일리 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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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조1764억원, 영업이익 7519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0.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9% 줄었다. 역대 3분기 경영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최대 규모이고 영업이익은 네 번째로 높다.
실적을 받친 건 생활가전 담당 H&A사업본부다. 3분기 매출액 8조3376억원, 영업이익 527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7%, 5.5% 늘었다. 냉난방공조사업의 성장이 매서운데 매출 비중이 사업본부 내 25%를 웃도는 수준으로 컸다. 가전구독 사업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3000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유지하며 H&A사업본부의 수익성을 견인 중이다.
| LG전자의 가전 구독 라인업. (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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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세 개 사업본부는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었다. TV 담당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7473억원, 영업이익 494억원을 올렸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는 유럽 중심으로 출하가 늘었지만 TV 재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크게 오르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낮아졌다.
전장 담당 VS사업본부도 수주물량 양산을 위한 선행투자와 R&D 집행에 따라 3분기 영업이익은 11억원에 그쳤다. 다만 전기차 시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말 기준 100조원가량의 수주잔고를 확보하며 먹거리는 확보해 뒀다. 수주잔고 중 인포테인먼트가 60%로 가장 많고 전기차 부품은 25%, 차량용 램프는 15%다.
BS사업본부 역시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손익은 769억원의 적자를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손실이 더 늘었다. LCD 패널가 상승과 물류비 부담, 경쟁 심화와 더불어 사업본부 내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3분기는 운임비 리스크가 컸으나 4분기에는 그 영향이 작을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마케팅 비용은 연말 재고 처리를 위해 늘어날 전망이다. 김이권 LG전자 H&A경영관리담당 상무는 “4분기 마케팅 비용은 3분기 대비 일부 추가 투입해 연말과 미래 매출에 기여하도록 계획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LG전자는 불확실성 여파를 줄이기 위해 성장이 예상되는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가전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는 볼륨존 전략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 등 신규 사업도 강화해 매출 성장을 유지한다.
|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이 지난달 인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웹OS 플랫폼 사업의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미래비전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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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OS 파트너십 확대 등 플랫폼 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아울러 전장 사업에서는 그간 확보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AI PC 관심도가 높아지는 흐름에 대응해 프리미엄 노트북 등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전사적으로 효율적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바탕으로 2027년까지 ROE를 10% 이상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플랫폼·B2B·신사업 등의 매출 비중을 52%, 영업이익 비중은 76%까지 올린다는 복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