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이용자가 이번 장애로 불편을 겪었다.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뉴욕타임즈가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매주 3억 명 이상의 사람이 챗GPT를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장애도 함께 발생해, GPT-4 등 오픈AI 모델을 활용하는 다른 서비스까지 영향을 받았다. GPT를 포함해 멀티 모델을 활용하는 AI 검색 서비스 ‘퍼플렉시티’도 한때 일부 기능에 오류가 발생했다.
오픈AI는 이번 장애의 원인을 밝히진 않았지만, 트래픽 과부하로 인한 서비스 다운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오픈AI가 출시한 동영상 생성 모델 ‘소라’와 애플 음성비서 시리에 챗GPT가 통합된 것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영향을 미친 대규모 장애는 지난 11월에도 발생했다. 당시 장애는 1시간 가량 지속됐다. 우리 정부도 최근 장애가 잦은 챗GPT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중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챗GPT는 재난관리 의무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지만, 국민 생활에 중요한 서비스가 된 만큼 장애 발생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에 따라 이용자 1000만명 이상 또는 일평균 국내 트래픽 양 비중이 2% 이상인 부가통신서비스는 재난관리 의무를 적용받게 된다. 매년 트래픽 조사 등을 통해 기준에 만족하면 대상 사업자에게 통보한다. 챗GPT는 아직 기준에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