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창신동 23-606(옛 창신9구역)과 629(옛 창신10구역)를 신속통합기획 신규 대상지로 확정, 지난해 7월 확정된 창신동 23-2·숭인동 56-4 일대를 포함한 총 4개소, 34만㎡에 대해 통합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창신동 일대는 지난 2007년 오세훈 시장 재임시절 뉴타운지구로 지정돼 아파트 단지 등으로 재개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박원순 전 시장이 2013년 뉴타운 지정을 해제하고 다음해 서울의 ‘1호 도시재생 선도구역’으로 지정해 보존을 중심으로 개발방식을 전면 수정했다. 당시 8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골목에 벽화를 그리고 전망대를 만들었으나 1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 정비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열악한 주거환경과 미흡한 인프라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번에 확정된 대상지인 창신동 23-606·629 일대는 서울 도심에 위치하지만 경사가 가파른 구릉지형, 협소한 도로, 전체 95%에 달하는 노후 건축물 등으로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갖췄다. 또 주변 한양도성, 흥인지문 등 국가유산으로 인한 앙각규정 등 제약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이러한 창신동 일대 특성을 반영해 보행과 역사, 경관 등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쾌적한 도심주거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먼저 열악한 도로를 개선하고 교통체계를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창신길의 폭을 넓혀 남쪽 종로와 북쪽 낙산길로의 편안한 진출입을 돕는다. 종로로 집중될 수 있는 교통량 분산을 위해 동쪽 지봉로와 서쪽 율곡로를 잇는 동서 연결도로도 확충한다.
급경사로 불편하고 단절됐던 보행환경도 개선한다. 우선 한양도성(서측)-대상지(창신23-606·629)-채석장전망대(창신23-2)를 거쳐 창신역(지봉로)-숭인근린공원(동측)까지 이어지는 900m에 달하는 동서 입체보행로를 설치한다. 최대 높이 차이가 70m에 달하는 구릉지로 인해 단절된 지역의 보행과 소통이 이어지도록 보행육교·엘레베이터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했다.
이외에도 한양도성·낙산 등 역사유적·자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영역별 높이 계획 유연하게 수립한다. 전체 높이는 낙산(125m) 이하로 정하고 한양도성·낙산능선변은 중·저층, 종로·창신길변은 고층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보행자 이용이 많은 한양도성 성곽길 중 가장 조망이 잘되는 곳은 중저층을 배치하는 등 통경축을 확보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창신동 일대는 개발제약이 큰 대상지임에도 불구하고 노후 주거지 정비라는 신속통합기획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주민과 공공이 힘을 모아 추진한 사업”이라며 “창신동 및 숭인동 4개 지역을 한양도성의 역사·문화와 낙산 경관, 도심의 편의성을 모두 누리는 도심 대표 주거지로 조성해 주택시장에 숨통을 틔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