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유림 권효중 이영민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 첫날인 14일 오전 8시, 서울역 등 주요 기차역 대합실에는 열차 운행을 기다리는 시민들로 붐볐다. 아직 우려했던 교통대란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일부 시민은 열차 지연으로 불편을 겪었다. 파업 소식을 듣지 못하고 현장에서 열차표를 사려고 했던 시민들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14일 오전 서울역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철도노조 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이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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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이데일리가 찾은 서울역·청량리역·영등포역 대합실에는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일부 열차 운행 중지 안내문이 나붙었다. 방송으로도 파업 관련 안내음이 반복해 재생됐다. 승차권 매표소 앞에는 열차 운행을 문의하려는 시민들로 긴 줄이 늘어섰다. 매표원은 “다 매진”, “오후 4시 역방향 좌석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역에서 만난 박모(81)씨는 “ITX 새마을 열차 역방향으로 겨우 끊었는데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게 아니라 청량리역으로 이동해야 한다”며 “파업 때문에 자리가 없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겪어보니 불편하다”고 밝혔다. 최모(80)씨는 “대구로 내려가야 하는데 오전 열차는 다 매진됐다고 하더라”며 “오후에도 입석만 남았는데 다리가 아파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청량리역에서 만난 손모(52)씨는 “아버지 댁에 가려 했는데 10시14분 춘천행 ITX 열차가 취소됐다는 문자를 받았다”며 “어찌 될지 몰라서 일단 전화로 먼저 점심 드시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파업 소식을 사전에 듣지 못하고 현장에서 열차표를 구매하려던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굴렀다. 영등포역에서 만난 김모(39)씨는 “파업한다는 소식을 여기 와서 들었다”며 “올 사람이 못 오고 갈 사람이 못 가니까 참 문제”라고 지적했다.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14일 오전 서울역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철도노조 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이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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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은 직장인·학생들의 주요 출근·등교 시각인 이후인 오전 9시부터 시작됐지만 수도권 전철역 곳곳에서는 평소보다 분주한 출근길 풍경이 펼쳐졌다. 혹시나 싶은 마음에 시민들 다수가 여유 시간을 잡고 나오면서다. 구로구에 거주하는 이모씨(34)는 “어제 저녁 뉴스로 파업 소식을 들어서 30분 빨리 나왔다”며 “퇴근할 때도 전철이 연착될 수 있어 가능하면 빨리 나오려 한다”고 전했다. 광화문으로 출근하는 이모(40)씨도 “버스 요금이 오른 뒤 지하철을 많이 탔는데 파업 기간 다시 버스를 타야 하나 싶다”며 “노조 파업을 이해하지만 시민 불편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철도노조의 2차 파업 가능성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대학생 배모(24)씨는 “학교 가는 길”이라며 “주 2회는 타야 하는데 혹시라도 파업이 길어질까 봐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철도노조는 현재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전면 시행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세부 요구사항은 수서행 고속열차(KTX) 도입과 운임 차이 해소, 코레일과 에스알(SR)의 통합 등이다. 파업은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철도노조 파업의 여파로 당장 17일까지 1170개의 열차 운행이 중지된다. 국토부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대응 방침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