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 PC가 사고 싶어졌다"…액션·스토리 다 갖춘 '퍼스트 디센던트'

넥슨 루트슈터 장르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 체험기
이동기 '그래플링 훅'이 핵심, 보스전에서도 요긴
보스별 특성 파악한 전략 중요, 스킬 활용도 중요
  • 등록 2024-06-26 오후 10:00:00

    수정 2024-06-26 오후 10:00:00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집에 컴퓨터 하나 놓고 싶을 정도로 재밌는데?”

가슴 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던 ‘겜심’이 오랜만에 꿈틀거렸다. 다음달 정식 출시를 앞둔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를 약 2시간 가량 플레이하고 난 후 생긴 변화다. ‘데스티니 가디언즈’, ‘워 프레임’ 이후 밤을 지새울 만한 게임을 찾지 못해 방황하던 시간을 끝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퍼스트 디센던트 ‘계승자’ 선택 화면(영상=김가은 기자)
지난 2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서 열린 미디어 시연회에서 퍼스트 디센던트를 직접 플레이 해봤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국내에서는 다소 낯선 루트슈터 장르 신작이다. 슈팅과 역할수행게임(RPG) 특성이 결합돼 ‘계승자’로 불리는 캐릭터를 경험치와 아이템으로 육성하고, 총기와 초능력으로 괴물들을 물리치는 플레이어 대 환경(PVE) 게임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인류가 외계 종족 ‘벌거스’와 벌이는 생존 전투를 그려낸 작품이다. 각 종족의 선대가 남긴 운명과 사명에 따라 벌거스는 침략자가, 인류는 그들을 물리쳐야 하는 수호자가 됐다는 세계관이다.

트레일러 영상만으로 국내외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만큼 큰 기대를 안고 게임을 시작했다. 가장 먼저 ‘계승자’로 불리는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떠올랐다. 계승자는 △냉기를 사용하는 디버퍼 ‘비에사’ △수류탄을 쓰는 딜러 ‘레픽’ △보이드 에너지를 활용하는 탱커 ‘에이잭스’ 총 3명이었다. 기자는 뿔이 달린 투구를 써 얼굴이 보이지 않는 ‘에이잭스’를 선택했다.

퍼스트 디센던트 튜토리얼 전투 장면(영상=김가은 기자)
스토리를 담은 시네마틱 영상이 시작되자 마치 잘 만든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언리얼엔진 5로 구현한 고품질 그래픽 덕분이다. 영상이 끝나고 시작된 튜토리얼은 여태 경험한 어느 게임보다 친절했다. 단순 이동이나 공격 외에 ‘그래플링 훅’, 구르기, 스킬 사용법 등이 단계별로 화면에 떠올랐다. 덕분에 어렵지 않게 모든 조작법을 익힐 수 있었다.

그래플링 훅은 특히 인상적이었다. 마우스 휠 버튼을 눌러 게임 내 벽이나 바닥 등에 훅을 쏘면 날아서 이동할 수 있다. 공중 회전이나 공격도 가능하다. ‘뚜벅이’로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을 해소한 지점이다. 그래플링 훅은 보스 레이드 콘텐츠 ‘보이드 요격전’에서도 요긴하게 쓰였다.

총 8종의 보스로 구성된 요격전에서는 거대한 외계종족의 괴물인 ‘거신’이 등장한다. 시작 직후에는 쉽게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피해 면역’ 상태가 되면 총알이 다 떨어질 때까지 쏴도 소용이 없었다. 면역 상태를 깨기 위해서는 방어막을 형성하는 특정 오브젝트를 파괴해야 한다. 기자가 다른 파티원들과 공략했던 ‘파이로마니악’의 경우 목 뒷 부분에 박혀있던 말뚝을 공략해야 했다. 그러나 거신이 워낙 큰 탓에 쉽게 맞출 수 없었다.

퍼스트 디센던트 보스 레이드 ‘보이드 요격전’ 플레이 화면(영상=김가은 기자)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그래플링 훅이었다. 거신 주변에 있는 기둥에 훅을 쏴 고지를 점령한 뒤 말뚝에 총알을 갈기자 쉽게 공략할 수 있었다.

각 캐릭터들이 보유한 스킬들도 핵심적 역할을 했다. 탱커 에이잭스는 아군을 지키는 방어막을 만들어낼 수 있다. 방어막은 크게 두 종류로 전방을 막거나 돔 형태로 일정 지역을 보호할 수 있었다. 파이로마니악이 레이저를 쏘기 전 방어막을 설치하고, 그 사이 딜러들은 빠른 속도와 높은 공격력을 보유한 스킬로 피해를 입히는 전략을 썼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모듈’ 아이템을 활용한 무기 강화도 인상적이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경우 머리와 몸통, 가슴 부착물, 등 부착물 등을 꾸밀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다 머리에 갑옷을 착용하고, 군 시절 사용했을 법한 ㄱ자 랜턴을 가슴에 달 수도 있다. 이외에도 무기 스킨, 감정 표현 등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었다.

퍼스트 디센던트에서 게임 캐릭터 ‘계승자’를 커스터마이징한 모습(사진=김가은 기자)
무기 22종에 장착할 수 있는 모듈은 자그마치 560개다. 기관소총이나 미사일 런처 등 무기에 각종 특수효과를 부여하는 역할이다. 수많은 모듈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은지 모르겠을 때는 자동 선택을 누르면 된다. 가장 적합한 모듈이 자동으로 장착된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다음달 2일 정식 출시된다.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한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 주요 플랫폼이 출시 당일부터 한 번에 지원된다. 퍼스트 디센던트를 직접 해본 결과 글로벌 게임시장에서도 지난 2018년 이후 이렇다할 흥행작이 없던 루트슈터 장르에 넥슨이 한 획을 그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루트슈터 장르가 낯선 국내 게임시장의 경우 진입장벽을 해소하는 점이 흥행의 핵심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 넥슨은 이에 대한 대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이범준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PD는 “국내에서 루트슈터 장르가 메이저가 아니라는 것은 예상했지만, 훨씬 더 장벽이 높았다”며 “접근성을 높이고 문턱을 낮추기 위해 프롤로그나 튜토리얼 구간을 다시 만들었고, PC방에서 진행할 만한 이벤트도 계획 중에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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