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침수 예보제·동행파트너 운영으로 기록적 폭우 대비

눈앞으로 다가온 이상폭우, 서울시 대응책은?
지난해 기록적 폭우에 방재시설·인프라 대폭 확충
침수위험 높을 경우 재난문자로 침수경보 발령
차량출입 사전통제, 도심지 침수취약도로까지 확대
  • 등록 2023-05-22 오전 6:00:00

    수정 2023-05-22 오전 6:00:00

권완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


[권완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 작년 8월 우리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이상 폭우로 8명의 인명피해와 2만78건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서울시가 감당할 수 있는 비의 양을 넘어선 엄청난 폭우였다곤 하지만 인명피해를 막지 못한 것은 뼈아픈 일이다. 기후변화로 이상 폭우 발생 가능성이 점점 증가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서울시는 지난 10년간 30년 빈도인 시간당 95mm의 강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약 4조 5천억 원을 투입해 하수관로 확장, 빗물펌프장 증설 등 방재시설을 확충했다. 하지만 작년 8월 8일 서울에 내린 최대 강우량은 141.5mm로, 서울시의 강우 대처 역량을 훨씬 초과하는 500년 빈도였다. 서울시는 ‘강우 처리 역량을 뛰어넘는 비에 대응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다.

이에 작년 12월 서울시는 방재성능목표를 시간당 95mm에서 100~110mm로 전격 상향했다. 방재성능목표 달성을 위해 향후 10년간 약 3조 5천억을 투입해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신설, 빗물펌프장 신·증설 등 방재시설 확충에 나서고 있다. 반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확대,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등 물막이판 지원, 하수도 맨홀 추락방지시설 설치 등 침수위험이 큰 시설·지역에 대한 맞춤형 침수 방지대책 역시 지속 추진하고 있다.

방재시설·인프라 확충 외에도 올해부터 서울시는 수해로 인한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선제적이고 즉각적인 대책을 추가로 마련하였다.

먼저, 서울시는 침수가 예상되면 선제적으로 경고하는 ‘침수 예·경보제’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 기존에 하천·산지를 대상으로 시행하던 예·경보제를 주거지 내에서도 운영하는 것이다. 강우량계 1시간 강우량 55mm, 15분 강우량 20mm, 도로침수심 15cm 중 어느 하나라도 초과하면 서울시는 자치구 및 유관기관에 침수 예보를 발령한다. 자치구는 현장 확인 등을 통해 침수위험이 높다고 판단하면 시민에게 재난문자 등으로 침수 경보를 발령한다. 침수 대비 관련기관 및 시민이 사전 준비와 대피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또한, 자력 대피가 어려운 중증장애인, 노인, 아동 등이 거주하는 반지하주택에 대해서는 인근 주민, 통·반장, 돌봄공무원을 5인 이내로 묶어 침수 예·경보 시 현장에 출동해 상황을 알리고 대피를 지원하는 ‘동행파트너’를 운영한다. 전수조사를 통해 침수위험이 높은 954가구에 총 2,391명을 매칭했다. 작년 신림동 반지하주택 사고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살피고 대응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아울러, 차량 침수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부간선도로 등 상습 침수 도로에서만 했던 차량출입 사전 통제를 도심지 침수취약도로까지 확대한다. 시·자치구·경찰이 협업해 작년에 도로침수로 피해가 많았던 강남역·대치역·이수역사거리를 대상으로 교통통제 체계를 마련했다. 침수 예보 시 현장 출동해 통제 인력과 장비를 준비하고, 도로침수심 30cm 초과 시 현장판단에 따라 도로를 통제한다. 차량 운전자에게는 내비게이션으로 도로 통제상황 및 우회도로를 안내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께 당부 말씀드리자면, 서울시의 대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가 오거나 침수 예·경보가 발령되면 행동 요령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주시길 바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