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움 속 강렬함 갖춘 기아 EV6 GT, 전기차의 정수 맛보니[타봤어요]

585마력 달하는 ‘고성능’ 전기차
D컷 운전대 등 스포티한 디자인
F1머신 탄 듯 눈·비에도 기민하게
한파에도 공인 대비 우수한 전비
  • 등록 2024-01-25 오전 5:55:00

    수정 2024-01-25 오전 5:55: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강렬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갖춘 고성능 전기차의 진수를 맛봤다. 기아 EV6 GT를 탄 감상이다. 고성능 전기차다운 주행 성능과 부드러운 친환경 차의 기술력을 동시에 갖춘 차였다.

기아 EV6 GT.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지난 20일 기아 EV6 GT 차량으로 서울 시내와 경기 파주 일대 300㎞가량을 주행했다. 기아 전기차 EV6의 고성능 라인인 GT의 외관은 기존 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후면부 범퍼에 수직 반사판을 추가해 역동적인 인상을 추가한 것 말고는 큰 차이가 없다.

반면 내부는 스포티함이 드러난다. D컷 운전대와 네온 스티치를 추가한 스포츠 버킷 시트가 눈에 띄었다. 드라이빙 모드를 운전대에서 바로 바꿀 수 있고 GT 기능도 한 번에 활용할 수 있도록 네온 색상으로 추가했다.

운전석에 앉자 스포츠 시트가 빠듯하게 몸을 감싸는 가운데 너른 중앙 디스플레이와 편리한 센터페시아가 펼쳐졌다. 이를 지나자 센터콘솔 밑이 텅 빈 것이 눈에 띄었다. 전기차답게 평평한 플랫폼을 갖춰 스포티한 고성능 차인데도 수납공간을 갖춘 점이 인상적이다.

기아 EV6 GT 1열 내부.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기아 EV6 GT 센터콘솔. 전기차 답게 아래에도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EV6 GT의 가장 큰 차별점은 고성능 전기차다운 주행 성능이다. 합산 430㎾(585마력)·740Nm(75.5kgf·m)의 동력 성능을 갖췄고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3.5초로 기민하다.

기아 EV6 GT는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라는 정체성과 달리 차체의 무게중심이 낮다는 느낌을 준다. 운전석을 비롯한 시트 포지션이 기존 EV6 대비 낮기 때문이다.

이런 점이 ‘고성능 전기차’라는 EV6 GT의 진가를 드러내는 듯했다. 가속 페달을 밟는 즉시 속력을 높이며 나아갔고 유독 단단하게 느껴진 서스펜션 역시 운전의 역동성을 더했다. 스포츠 모드로 전환해 달리니 마치 F1 머신을 탄 것 같았다. 낮은 무게중심과 토크 배분을 통해 차체의 균형감은 유지해 눈과 비가 번갈아 내리던 시승 당일에도 강렬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EV6 GT는 동승자와 보행자에게도 편안한 차였다. 전기차 특유의 큰 회생제동 반경이 우려됐지만 가장 높은 단계에서도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었다. 흡음성도 높아 시속 80㎞에도 노면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다. 특히 외부에 들리는 기아 전기차 고유의 사운드 크기는 조절이 가능했다. 이를 최대로 해놓으니 멀리서도 보행자들이 차량이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빠르게 알아차렸다.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기아 EV6 GT 차를 충전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강추위가 몰아치기 시작하면서 전기차 배터리 효율이 걱정됐다. 고성능 전기차인만큼 기존 전기차보다 빠르게 배터리가 닳을 수 있어서다. 그러나 이날 스포츠 모드 등을 활용한 데다 장시간 히터를 사용했음에도 우려한 것보다 배터리가 크게 닳지 않았다. EV6 GT 공인 전비(단위 전력당 주행가능거리 비율)는 복합 기준 3.9㎞/kWh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42㎞(복합 기준)이다.

시승을 마치고 부족한 배터리는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채웠다. 2021년 문을 연 이곳에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설비가 마련돼 있다. 현재는 무인 운영 중인데 8기 중 2기가량이 고장 난 상태여서 충전 위치를 한 번 이동해야 했다. 기아 EV6 GT는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초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이날 30%에서 70%까지 일반 충전을 진행했음에도 걸린 시간은 단 20분에 불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