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금융,국민銀과 맞손…통합 앱 ‘모니모’ 확대에 촉각

모니머니 활용한 파킹통장 연내 출시 유력
시장에선 네이버페이 통장 아류 될까 우려
“차별성없인 단순 PLCC 금융상품 그칠 것”
  • 등록 2024-04-23 오전 5:30:11

    수정 2024-04-23 오전 9:39:20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 등 삼성 금융계열사 공동 브랜드인 삼성금융네트웍스가 통합 앱 ‘모니모’ 활성화를 위해 KB국민은행과 손을 잡았다. 금융권에선 기대만큼 우려도 크다는 시각이다. 금융권의 ‘슈퍼앱’ 경쟁이 고조될 순 있으나 양사 협업의 흥행 여부에 대해선 장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금융네트웍스는 최근 모니모 활성화를 위한 제휴 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KB국민은행을 선정하고 본계약 체결을 위해 협의 중이다. 양사는 본계약 체결 이후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절차를 거쳐 연내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새로 선보이는 서비스는 모니모의 선불 충전금 모니머니를 활용한 파킹통장 출시가 유력하다. 선불금을 충전하지 않고도 삼성카드 결제 대금, 삼성화재 보험료 등을 파킹통장에서 결제할 수 있다. 금리는 연 3%대의 높은 이자를 제공해 고객을 유인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서는 금산분리 규제로 은행을 보유할 수 없었던 삼성금융이 국민은행을 등에 업고 그동안 한계로 지적받아온 은행으로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을지 주목한다. 다만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비했던 모니모가 ‘네카토’(네이버·카카오·토스) 등 빅테크가 장악하고 있는 디지털 금융 판도를 뒤바꿀지는 의구심이 크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모니모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386만명 수준에 그친다. 토스(1749만명)를 비롯해 카카오뱅크(1574만명), KB금융 스타뱅킹(1303만명), 신한금융 쏠뱅크·슈퍼쏠(1169만명) 등과 비교하면 격차가 상당하다.

특히 신규 서비스에 차별성이 없다면 네이버페이와 하나은행의 제휴 서비스인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의 유사 상품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선불충전금인 ‘네이버페이 머니’를 은행에 보관해 최대 연 3%의 금리와 결제 시 최대 3%의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파킹통장 상품이다. 이미 지난 2022년부터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금융사 한 연구원은 “이번 협업에서 국민은행은 수신 고객을 확보할 수 있지만 모니모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 지 우려스럽다”며 “뚜렷한 차별성이 없다면 단순히 삼성과 KB가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금융상품을 만들었다는 평가에 그치고 말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금융 관계자는 “국민은행과 제휴를 통해 모니머니를 활용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혁신금융서비스 신청을 거쳐 연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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