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780달러'…테슬라 평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이유

유증 다음날 1.27%↑…美 정부, 페이스북 소송날 -6.9%↓
IB 보고서 발표도 영향…JP모건 90$·골드만 780$ '극단적'
JP "과도한 투기 열망"·골드만 "전기차 채택·FSD, 빨라져"
'차'·'플랫폼' 기준 따라 엇갈려…"2.5만$차, 플랫폼 때문"
"근시일내 목표, '로보택시'…완성차 경쟁 촉진 등 긍정적"
  • 등록 2020-12-11 오전 12:30:00

    수정 2020-12-11 오전 12:30:00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테슬라에 대한 극단적인 평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가 빨라지고 있다”는 긍정적 전망과 “투기적 열망”이라는 비판이 상충하는 것이다. 전기차와 플랫폼 기업 둘 중 어느 기준으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목표가가 갈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디자인=이동훈 기자]
10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9일(현지시간) 6.99% 하락한 주당 604.48달러에 마감했다. 전날 유상증자를 발표했음에도 1.27% 상승한 데 비해 이날은 대형 기술주 독점 관련 문제가 부각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8일 시가총액 50억 달러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페이스북은 이날 연방거래위원회(FTC)와 미국 46개 주로부터 반독점 소송을 제기당했다.

테슬라 등락의 또 다른 이유로, 이달 들어 발표된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보고서가 지목된다. 테슬라에 대해 박한 점수를 주고 있는 JP모건 애널리스트 라이언 브링크먼(Ryan Brinkman)은 간밤 뉴욕 증시가 열리기 전 “테슬라 주가는 모든 전통적인 지표로 봤을 때 극적으로 과대평가 됐다”며 “2년 동안 테슬라 주식이 800% 이상 상승이나 상승했는데, 펀더멘탈과는 무관한 과도한 투기 열망이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테슬라 목표가를 직전 80달러에서 90달러로 소폭 올렸으며, 투자의견은 비중축소(underweight)를 유지했다.

반면 닷새 전인 지난 2일 골드만삭스는 테슬라 목표가를 직전 455달러에서 780달러로 71%나 올려잡고 투자의견도 ‘중립’에서 ‘매수’로 돌아섰다. 골드만삭스는 “앞으로 2년간 테슬라가 공급할 수 있는 차량 수는 올해 목표치인 50만 대보다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며 “향후 수 십년간 내연 기관 판매가 제한되거나 금지하는 규제가 확대되고 예상보다 배터리 가격이 더 빨리 인하해 전기차 채택이 가속화될 것이며, 완전자율주행(FSD) 사업이 더 가치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극단적 평가는 이달 만의 일이 아니다. 이날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테슬라에 대한 애널리스트 29명의 평균 목표가는 375.66달러인 반면, 최소값은 40달러, 최대값은 780달러로 19.5배의 차이가 난다. 애플의 경우 애널리스트들의 목표가 범위가 74.10~150달러로 최상·하단 차이가 약 2배 정도다.

이는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기업으로 보느냐 플랫폼 기업으로 보느냐의 차이에서 온다는 설명이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테슬라의 수많은 목표 중 가장 가까운 시일 내 실현될 걸로 보이는 건 로보택시(무인택시)”라며 “자율주행 개발이 완료되면 온디맨드(소비자 수요에 즉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활동)를 통해 차를 타지 않는 시간 동안 택배 등 부가가치를 창출해 차주에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차량 가격을 2만5000달러까지 낮춘 것도 해당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다”라며 “이러한 시나리오를 어디까지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테슬라에 대한 평가가 갈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테슬라의 ‘현재’까지의 성공이 업계 판도를 바꾸고 정부가 공급하는 유동성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단 견해도 있다.

이효석 SK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테슬라가 아닌 완성차 업체들엔 2만5000달러 짜리 차는 공포”라며 “공포는 경쟁적 투자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구조조정으로 연결되는데, 이는 주요 정부와 중앙은행이 공급하는 유동성을 경제 회복으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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