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액은 전년비 9% 늘어난 2040억위안을 기록하면서 컨센서스를 2% 상회했다. 영업이익은 167억위안으로 지난 2021년 1분기 반독점법 위반 벌금 180억위안과 기타 일회성 손익을 제외하면 전년 대비 69억위안 감소했다.
비일반회계(Non-GAAP) 순이익은 전년비 24% 감소한 215억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커머스 부문 매출은 140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 성장했다. CMR수수료 매출은 634억위안으로 3월 이후 코로나 영향으로 총거래대금(GMV)이 한자릿수 하락했음에도 전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달성, 지난 분기의 역성장에서 회복하면서 예상을 상회했다.
해외 커머스 부문 매출은 143억위안, 전년 대비 7% 성장으로 성장이 둔화됐다. 대신증권 해외주식팀은 “트렌드욜(Trendyol)에서 터키 리라화 약세, 유럽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유럽 부가가치세(VAT) 정책 개정의 영향을 받았다”면서 “라자다(Lazada)는 32% 성장으로 견조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실적 서프라이즈에 이어 분기 618 쇼핑 페스티벌 데이터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신증권은 “4월 GMV는 10%대 하락했으며, 5월 중순 이후 거래량은 회복 중”이라면서 “618 쇼핑 페스티벌 데이터가 2분기 실적에 핵심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대신증권은 “식품 등 필수소비재는 사재기 지속, 선택소비재 부문 수요 회복이 관건”이라면서 “운영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을 통한 영업이익률 개선 여부에 주목해야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