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150달러 하회…시총 월마트 아래로 ‘뚝’

올들어 39.6% 하락..매그니피센트7 중 최악
도이체방크, 목표주가 189→123달러로 하향
모델2 출시시기 내년말 이후 지연..실적 지장
  • 등록 2024-04-19 오전 7:18:37

    수정 2024-04-19 오전 7:18:37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테슬라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며 주가가 150달러선을 밑돌았다. 15개월 만에 최저치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로이터)
1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3.55% 하락한 149.93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5거래일 연속으로 하락하면서 주가가 지난해 1월 중순 이후 약 1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테슬라의 주가는 올 들어 무려 39.65%나 하락했다. 매그니피센트7 주식 중 가장 저조한 기록이다.

주가가 최근 급락하면서 시가총액도 4774억9000만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에 따라 월마트(4775억2000만달러) 보다 시총이 적어지면서 미국 상장기업 가운데 시총 순위가 13위까지 추락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의 성장에 경고장을 계속 던지고 있다. 도이체방크의 애널리스트 에마뉘엘 로스너는 이날 투자등급 하향 조정 보고서를 발간했다. 로스너는 테슬라 투자등급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하면서 목표주가를 189달러에서 무려 123달러로 대폭 내렸다.

로스너는 테슬라의 ‘반값 전기차’로 예상되는 ‘모델2’ 출시시기가 내년말 이후로 지연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2026년 이후 수익과 현금흐름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머스크는 오는 8월 로보택시(무인택시)를 공개하면서 반전을 꾀하고 있지만, 이 역시 불확실하다고 평가했다. 로스너는 “회사의 미래가 완전한 무인 자율주행 코드를 풀어내는 데 달려있는데, 이는 기술·규제·운영 면에서 중대한 도전과제를 안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판단이다.

금융전문매체 배런스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 주식을 분석하는 전체 애널리스트 중 35%만이 매수 등급을 부여했다. S&P 500 지수 포함 기업의 평균 매수 등급 비율은 약 55%로,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월가의 테슬라 목표주가 평균치는 약 190달러로, 올해 초의 약 241달러에서 21%가량 하락했다

테슬라는 최근 전기차 판매 부진 속에 전 세계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카드를 꺼내들기도 했다. 중국의 저가 공세를 버티지 못하고 끝내 비용절감 카드를 꺼내들며 백기 투항한 것이다.

테슬라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하며 수익성이 악화, 회사 경영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특히 고전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해 1분기(1~3월) 중국 출하량은 22만 876대로 전년 동기대비 3.7% 줄었다. 또 중국승용차협회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은 올해 첫 두 달 동안 7.7%에서 6.6%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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