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영장 기각'…조성은 "공수처 얼마나 노력하는지 알아"

  • 등록 2021-10-27 오전 8:26:57

    수정 2021-10-27 오전 8:27:40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의 사전 구속영장이 기각된 가운데, 공익신고자 조성은 씨가 “사건 전부를 전부 전면 수사 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27일 조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손 검사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다는 내용이 담긴 기사를 첨부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수처가 소환을 미루면서 응하지 않는 손준성 김웅 두 사람을 제외하고는 얼마나 꼼꼼히 수사하고 노력하고 있는지 잘 안다”면서 “저는 다소 느리더라도 녹취록에서 직접 발견된 단서인 ‘채널A사건’과 ‘총선개입’, ‘고발사주 사건’과 ‘윤석열 총장의 감찰 수사방해하였던 사건’ 전부를 전부 전면 수사 개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발사주 의혹’의 공익신고자 조성은씨(왼쪽)와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사진=뉴시스, 연합뉴스)
이어 “그리고 110장의 선별 되어 전달한 페북 자료도 모두 내용적 수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것을 아주 좋은 기회로 삼고 사건 전체를 전면 수사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개인적 바람을 드러냈다.

또 조 씨는 또 다른 인물이 있음을 암시하면서 “손준성, 김ㅇㅇ, 김웅 사이에 있는, 사건 본체에 더 가까운 분을 정면으로 드러낼 기회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여당을 향해 “민주당은 TF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조직적 개입이 된 대검찰청 수뇌부의 사건을 국정조사 개시하여 최순실 사건 때처럼, 그 비위사건의 대상 검사들이 어떤 얼굴인지, 그 전말을 국민들 앞에 똑똑히 보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손 검사는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공수처는 지난 20일 손 검사가 소환조사에 불응한다며 체포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에 사흘 만인 23일 사전구속영장을 재차 청구했고, 손 검사는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참석했다.

그러나 같은 날 법원은 손 검사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며 구속 영장을 기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