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찾은 이재명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 부흥시대 열겠다"

호남 이틀차 李, 19일 익산·전주서 전북 표심 공략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 공약, 균형발전 중심 강조
"대한민국 한 축으로 독자 경제발전 성장기회 맞이"
  • 등록 2022-02-19 오후 3:14:02

    수정 2022-02-19 오후 3:39:02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9일 “새만금·전북 특별자치도로 전북 부흥시대를 열겠다”며 전북 표심을 공략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앞에서 열린 ‘새로운 전북의 미래, 균형발전의 중심 전북!’전주 집중 유세에서 코로나를 날려버리는 ‘부스터 슛’ 세리머니를 하고있다. (전주=연합뉴스)
호남 일정 이틀 차를 맞이한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전북 익산을 찾았다. 그는 익산역에서 열린 ‘익산에서 시작하는 전북 대전환’ 유세에서 “전북도 호남의 한 부분이 아니라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를 만들어 자치권과 재정역량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새만금 공항 조기착공 △식품전용 부두 조성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국가시범도시 지정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지원 및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산업단지 ‘RE100 산업단지’ 조성 △새만금위원회 대통령직속 격상 및 전담 비서관직 신설 등을 약속했다.

그는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는 신행정수도 세종의 배후 중심지 역할을 하면서 재생에너지·그린수소·그린바이오·전기차·탄소·스마트농업과 같은 대한민국 그린뉴딜의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지역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선 국가의 대대적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맞춤 공약으로는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 본격추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조속한 재가동 △전북권 역사·문화 관광벨트 조성 △익산~여수 간 전라선 고속철도의 조기착공 및 대전~전주 간 복선전철 사업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이제 젊은이들이 직장을 구하자고 친구를 따라서 서울로 떠나지 않게 하겠다”며 “이 지역에서도 일자리를 얻고 짝을 얻고 얼마든지 잘되는 나라, 자녀를 행복하게 잘 기르는 그런 세상, 그런 전북과 익산을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후에는 전주로 이동해 전북대 구 정문에서 시민들을 만났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이 수도권 집중정책 때문에 너무 어렵다. 이 문제를 완화해야 수도권도 살고 지방도 산다”며 “전북을 포함된 남부지역에 집중 투자를 해서 전북과 전남, 광주 주민들도 수도권에 근접하는 새로운 시대로 성장발전시키겠다”고 제시했다.

여기서도 새만금·전북 특별자치도를 통해 지역 균형 발전에서 전북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그는 “새만금·전북 특별 자치도도 만들어 자율권과 재정적 능력을 확대해서 확실하게 경제발전을 이뤄내겠다”면서“전북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한 축으로 독자적인 경제발전 성장기회를 맞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이 이날 새벽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추가경정예산을 단독 처리한 것에 대해서는 “실현 불가능한 조건을 내세워 사람이 죽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국민의힘을 강력 비판했다.

그는 “적게라도 시작해야 하고, 부족하면 다음에 하면 되지 않겠나”라면서 “3월 9일이 지나면 제가 추경이 아니라 특별 긴급재정명령을 해서라도 그간의 손실을 다 보전해놓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