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과자 1봉지에 7만원이라니"… 영양군, 뒤늦게 대국민 사과

영양군 전통시장 바가지 논란에
"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 죄송"
"외부상인 해명도 부적절 인정"
  • 등록 2023-06-06 오후 2:59:05

    수정 2023-06-06 오후 2:59:05

(사진=KBS2 ‘1박2일’ 방송화면)
[이데일리 윤기백 기자] 경북 영양군이 KBS2 예능 ‘1박 2일’ 시즌4 방송 이후 불거진 전통시장 바가지 논란에 대해 뒤늦게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영양군은 6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1박2일’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옛날과자 바가지 논란과 관련,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 “5일 우리군이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이번 일을 마치 외부상인만의 문제인 것처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부적절했음을 인정하며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4일 방송된 ‘1박 2일’에서는 연정훈, 김종민, 유선호가 마을 잔치를 준비하기 위해 경북 영양군에 위치한 재래시장을 찾아 각종 경품과 옛날 과자를 구매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그 과정에서 멤버들이 각종 과자를 시식한 후 구매할 과자를 세 봉지에 나눠 담아 가게 사장에게 넘겼는데, 제시된 가격은 각 봉지당 7만원 총 21만원이었다. 방송 화면에 담긴 저울에는 과자 100g당 가격이 약 4500원으로 적혀있었다. 비싼 가격에 당황한 멤버들이 가격을 되물으며 구매를 고민하는 사이 사장은 얼른 과자 세 봉지의 포장을 끝냈다. 멤버들이 흥정하자 사장은 “아까 (시식으로) 먹은 게 얼만데”라 말한 뒤 과자 값으로 15만원을 받아냈다.

논란이 확산하자 영양군은 5일 홈페이지를 통해 “‘옛날과자류’ 판매를 위해 이동해온 외부상인으로, 영양전통시장 상인들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지만, 책임 회피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방송 이후 시청자들과 누리꾼들은 영양군 홈페이지와 각종 SNS 등을 통해 “과자가 소고기보다 비싸다”, “백화점도 저러지는 않겠다”, “영양군은 왜 책임을 회피하나”, “외부상인? 내부상인도 있나?”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영양군은 “본 사안은 영양군이 축제를 개최하면서 이동상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다. 이동상인도 축제의 일부”라며 “따라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영양군의 당연한 책무”라고 뒤늦게 잘못을 인정했다.

영양군은 또 “우리 군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거래 질서 확립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과의 신뢰가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우리 군은 이번 일을 계기로 이동상인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식당 등 업소 전반에 대하여 재점검하여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영양군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영양군은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인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