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패스, 2023 바이오USA 참가…글로벌 제약사와 기술수출 협의

  • 등록 2023-06-09 오전 8:56:23

    수정 2023-06-09 오전 8:56:23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 올리패스(244460)(대표이사 정신)는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서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 및 루게릭 치료제의 조기 기술 수출에 대하여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올리패스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바이오 USA’에 글로벌 비즈니스 팀을 파견해 진통제 분야에 특화된 다국적 제약사들과 세밀한 협의를 진행했다.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의 경우, 펜타닐 등 마약성 진통제 오남용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비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다국적 글로벌 제약사들의 적극성을 읽을 수 있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올리패스에 따르면 비마약성 진통제뿐만 아니라 올리패스의 루게릭 치료제도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 수출 협의가 이루어졌다. 루게릭병은 운동 신경 세포의 전선에 해당되는 축삭돌기(Axon)가 퇴화하면서 근육과 신경의 접합이 끊어져 근육이 퇴화하는 치명적인 희귀 질환이다. 최근 90% 이상의 루게릭 환자에서 STMN2 단백질의 발현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어, STMN2가 루게릭 치료제 개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올리패스의 루게릭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은 STMN2 단백질의 발현을 복원시키는데, 루게릭 환자에서 유래된 운동 신경 세포를 정상에 가까운 운동 신경 세포로 복원시켜 주는 등 환자 모델에서 효능이 확인된 바 있다. 이러한 탁월한 효능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이번 행사에서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및 중견 제약사들과 심도 있는 협의가 진행되었다는 설명이다.

올리패스의 루게릭 치료제는 척추 주사 방식으로 개발 중이다. 운동 신경 복원 효능이 좋고 주사 후 뇌 및 척추에 수개월 이상 체류하기 때문에 조기 기술 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한다. 올리패스의 루게릭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은 신경 질환에 특화된 글로벌 제약사들과 물질이전계약(MTA) 평가가 진행되어 왔다.

’바이오 USA’는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어 수만 명의 제약 및 바이오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글로벌 최대 제약 및 바이오 파트너링 행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