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국내 유입, 시간 문제"…방역패스 강화, 실효성 의문

천은미 "거리두기 돌아가지 않는 한 확진자↓ 않아"
정기석 "WHO 빨리 움직여, 여러국가 방역강화…심상찮아"
김윤 "현 증가세, 요양시설 집단감염 …방역패스 핵심 아냐"
  • 등록 2021-11-28 오후 4:01:28

    수정 2021-11-28 오후 4:42:58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재원중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는 또다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여기에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강할 걸로 예상되는 ‘오미크론’(ο·Omicron) 변이가 세계적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는 등 코로나19 상황은 더욱 꼬여만 가고 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대체로 현재 방역패스 효과가 적다면서, 더 강력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 집단감염이 주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해 방역패스에만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28일 인천공항 1터미널에 여행객 및 외국인들이 입국을 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28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내일(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특별방역점검회의 후 발표할 방역대책의 실효성을 걱정했다. 먼저 천 교수는 “정부의 방역강화는 제가 생각한 거보다 항상 약하다”면서 “옛 사회적 거리두기는 적용할 거 같지 않다. 식당-카페의 방역패스 적용도 자영업자 반발 때문에 어렵다. 대신, 방역패스의 유효기간 설정과 청소년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이같은 방안에 대해 “효과는 적다고 본다”며 “싱가포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달간 해야 효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확진자 증가로 인한 위중증 환자 증가와 관련해서는 “오는 수요일 확진자는 5500~6000명까지 나올 수 있다고 본다”며 “대학병원은 더 이상 중환자 병상을 가동하기 어렵다. 컨벤션 센터나 체육관 부지를 병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입국이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해외에서 오는 외국인 근로자가 많다”며 “변이가 이미 들어와 있거나 곧 들어올 확률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남아공의 전파 속도 본다면 올겨울 3분의 1은 오미크론 변이가 차지하고, 내년이 되면 우세종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정부가 이번에는 초기 중국 우한발과 달리 우물쭈물하지 않고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는) 아프리카 8개국에 대한 입국 금지를 해서 다행이다”고 평가했다.

오미크론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정 교수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름 정도를 기다리면서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며 “기존 아프리카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세계보건기구(WHO)가 빠르게 의외로 빨리 움직인 것(우려 변이 지정)을 보니 심상치 않다”며 “여러 국가가 방역을 강화하는 것을 보면 분명히 문제가 있긴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교수 역시 “‘확산 속도가 실제 굉장히 빠른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지만 델타 변이보다 빠른 전파력을 갖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방역패스 강화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먼저 “현재 확진자 증가 추세나 위중증 환자의 증가 추세가 잘 가라앉지 않는 이유는 요양원, 요양병원에서의 돌파감염이라 하는 구조적인 문제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접종을 받지 않거나 접종률이 낮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감염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위기가 거리두기나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방역패스가 지금 단계에서 정부가 내놓는 대책의 핵심적인 논의사항이 돼야 할지는 의문이다”면서 “지금은 병상과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의 핵심이 돼야 할 것 같다”고 피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