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울 강북을에 박용진·조수진 양자경선…朴, 또 30% 감산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서울강북을 전략경선에 27명 공모
  • 등록 2024-03-17 오후 5:34:48

    수정 2024-03-17 오후 5:34:48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전략공천 지역구로 지정된 서울강북을에 현역인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 간 양자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어 이와 같은 사항을 의결했다.

안 위원장은 “16일 토요일 하루의 짧은 공모 기간에도 불구하고 27명의 후보자가 공모해 뜨거운 경쟁을 보여줬다”며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경선을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27명의 후보 중 타지역 공천신청자, 비례대표 신청자는 배제했다. 이밖의 정무적 판단을 거쳐 전략공관위는 박 의원과 조 이사를 최종 경선 후보로 선정했다.

서울 강북을의 전략경선은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를 반영한다. 투표는 18~19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서울 강북을 지역구 후보자를 선정하는 경선임에도 전국 권리당원 투표를 반영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서 안 위원장은 “경선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에서 ‘이러한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다’하는 내용이 있었다”고 책임을 돌렸다.

앞서 서울 강북을 지역구는 결선 투표를 거쳐 정봉주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으나 ‘목발 경품’ 발언 및 ‘거짓 사과’ 논란으로 정 원장의 공천을 취소했다. 이후 차점자에게 공천을 승계하지 않고 전략공천 지역구로 정해 다시 경선을 치르는 것을 두고도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게다가 민주당은 이중 투표 정황이 불거진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서 손훈모 변호사의 공천을 취소하고 경선 2위인 김문수 당대표 특보를 공천하기로 결정한 바 있어 ‘비명(非이재명)학살, 친명(親이재명)횡재’ 의혹도 다시 터져 나왔다.

안 위원장은 “순천·광양·구례·곡성갑 지역구는 경선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서울 강북을은 이미 경선 후보가 결정된 사항이었기 때문에 두 지역을 단순 비교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전략공관위는 현역 의원평가 하위 10%에 속한 박 의원에게 전략경선에서도 득표수의 30%를 감점하는 규정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미 서울강북을 경선에서 30% 감산 규정을 적용받았던 박 의원은 전략경선에서도 감산 규정이 적용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254개 선거구의 어느 후보도 예외 사항이 없다”며 “당헌에 못 박혀 있기 때문에, 그 당헌을 전략공관위는 손보거나 수정할 수 없다”며 30% 감산 규정을 유지할 것이라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