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기관은 부대행사로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와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자금 마련을 위해 협력 MOU를 체결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 발표를 통해 2030년까지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권역별 미래차전환 종합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모델 혁신 지원, 사업재편 지원수단 확충 등 3대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경남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는 권역별 미래차전환 플랫폼 구축의 하나로서 기획·연구·상용화 등 미래차 전환의 전 과정을 종합지원하는 신개념 협력플랫폼이다.
창원에 있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와 연계해 수소차 전환을 우선 지원하고 앞으로 지역산업생태계 등을 고려해 전기상용차 등으로 지원분야를 확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개별 부품기업이 부족한 기획·연구·상용화 등 3대 미래차 전환 역량을 완성차, 연구기관, 정부·지자체가 보강하고 지역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할 계획이다. 완성차사가 미래차 사업계획을 부품기업과 공유하고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미래차 산업기술동향, 수요전망 등을 제공해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전략 수립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완성차사·부품기업과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기술적 지원을 통해 부품기업의 기술역량 향상을 뒷받침한다. 부품기업은 정부·지자체가 구축한 공용인프라를 활용해 시제품의 시험평가를 추진하고 개발기간과 비용을 단축한다. 센터를 경남지역 내 미래차 전환 전진기지로 활용, 미래차 전환을 희망하는 경남 부품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경남지역의 미래차 전환을 가속한다.
재료연구원 등 연구기관이 미래차 분야에 성장 잠재력이 있는 혁신기업을 발굴·추천하고 경남은행 등 금융기관은 추천 혁신기업에 대해 시설·운전자금 지원과 금리·보증 요율 감면 등 인센티브 제공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같이 모이는 것은 시작을 의미하고 같이 협력해서 일하는 것은 성공을 의미한다”며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는 우리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견인하는 협력, 도전, 변화의 플랫폼으로서 미래차 전환의 새로운 길을 제시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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