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의 편도 및 아데노이드 수술 꼭 해야하나?

만 4 세 이후에도 편도나 아데노이드 비대 증상 지속되면 수술 치료 적극 고려해야
  • 등록 2024-03-29 오후 2:02:27

    수정 2024-03-29 오후 2:02:27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인천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6살 아이가 잘 때 코골이를 하고 입을 벌리고 자는 일이 빈번해 병원을 찾았다가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비대해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저 낮에 많이 뛰어놀아서 피곤하기에 코골이를 하는거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전신마취를 하고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니, 괜히 병원에 데리고 갔나 하는 후회를 할 지경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만 4세 ~ 만 12세) 중 약 10% 정도가 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코를 골게 되며, 이 중 4% 정도는 수면무호흡증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이들의 경우 보통 취학 전·후로 편도나 아데노이드 크기가 줄어들기 시작하지만, 만 4 세 이후에도 편도나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비대로 인해 기도가 좁아져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하게 되면 얼굴 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공기의 통로를 만들기 위해 혀가 입천장에 있지 않고 아래로 쳐져 뒤로 위치하게 되면서 위턱이 좁아지고 앞니가 돌출되며, 아래턱은 성장을 잘 하지 못해 무턱이 되어 얼굴이 길게 되는 이른바 ‘아데노이드형 얼굴’로의 안면발달이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심한 코골이와 만성 구호흡, 폐쇄성 수면무호흡 또는 수면장애가 있을 경우 뿐만 아니라, 1년에 6회 이상 혹은 최근 2년간 1년에 3회 이상 반복적인 편도염이 재발하는 경우도 편도절제술의 대상이 된다. 그 외에도 편도 결석 때문에 구취와 인후통이 지속되거나 심한 편도염의 합병증으로 편도 주위 농양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후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합병증은 출혈이다. 출혈은 수술 직후부터 이틀째까지 발생하는 조기출혈과 수술 후 1주일 전후로 나타나는 지연성 출혈이 있으며,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는 약 2~11%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이비인후과전문 다인이비인후과병원 목질환센터 이민구 원장은 “아이들의 경우 기도가 굉장히 좁으면서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비대한 경우가 많다”며 “이를 방치할 경우 코로 들어가는 숨길을 방해해 윗니가 돌출되고 아래턱 성장이 느려지는 ‘아데노이드 얼굴’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소아의 코골이나 무호흡은 아이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우리 아이의 성장을 위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